매일신문

국립대구과학관, '.gif: 움직이는 그림' 특별기획전 개최

22일부터 내년 3월 3일까지 과학관 1층 기획전시실, 총 4개 전시공간 운영

국립대구과학관은 애니메이션을 주제로 한 '.gif: 움직이는 그림' 특별기획전을 22일부터 내년 3월 3일 까지 국립대구과학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 연다.

이번 특별기획전은 정지된 그림과 착시가 만나 움직이는 그림인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지는 원리와 과정을 알아보고 제작 과정에서 다루어지는 과학기술을 소개한다.

전시는 총 4개의 공간으로 구성된다.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종류'에서는 최초의 애니메이션 알타미라 동굴벽화와 에밀 레이노의 시각극장 등 국내외 애니메이션의 역사를 만나볼 수 있다. 2D 애니메이션 제작기법과 디지털 제작 방식 이전에 3D로 표현되는 애니메이션의 제작 기법도 소개된다.

'애니메이션의 원리와 과학'에서는 애니메이션의 원리와 적용된 과학에 대해 알아본다. 눈의 속임수 착시현상 코너에서는 모아레 현상과 스캐니메이션 등 5종의 전시품을 체험해 볼 수 있으며, 다양한 애니메이션 도구들 코너에서는 과거 애니메이션을 위해 사용되었던 조이트로프, 소마트로프, 프락시노스코프 등 6종의 전시품을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애니메이션에 적용된 물리적 표현들을 알아보고 AR·VR 애니메이션과 생성형 AI를 활용한 캐릭터 만들기 등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애니메이션 제작·상영'에서는 애니메이션 기획 및 제작 과정을 알아보고 메이커 스튜디오에서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그림자 애니메이션, 오브제 애니메이션, 폴리 사운드(효과음) 등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시네파크'에서는 애니메이션을 감상하고 국립대구과학관에서 주최한 '제4회 과학영상콘텐츠 공모전'수장작도 만나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아카이브·포토존'에서는 지금은 보기 어려운 브라운관 TV로 1990년대 추억의 애니메이션을 감상하여 레트로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획했으며 다양한 포토존을 마련하여 캐릭터와 함께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별기획전 관람료는 대인 및 소인은 5천원, 유아는 4천원이다. 상설전시관과 함께 관람하면 할인된 금액으로 관람이 가능하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대구과학관 홈페이지(www.dnsm.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