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독도 모양 밥 위에 일장기…서경덕 "이런다고 독도가 일본땅이 되는가?"

일본 시마네현의 한 음식점에서 밥으로 독도 모양을 만들고 그 위에 일장기를 꽂은 '다케시마 카레'를 내놨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페이스북 캡쳐
일본 시마네현의 한 음식점에서 밥으로 독도 모양을 만들고 그 위에 일장기를 꽂은 '다케시마 카레'를 내놨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페이스북 캡쳐

일본이 독도 관련한 상품을 개발하는 등 여전히 영토분쟁 논란을 일으키려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지난 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일본 시마네현의 한 음식점에서 제공되는 '다케시마 카레' 음식 사진을 게시했다. 그는 "밥으로 독도 모양을 만들고 그 위에 일장기를 꽂았다"라며 "이런다고 독도가 일본땅이 되는가? 한심할 따름"이라고 비판했다.

서 교수는 한 제보자로부터 해당 음식점 사진을 제공 받았다.

일본 현지 산인중앙신보(山陰中央新報)에 독도 관련한 기사들이 최근 게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르면 시마네현이 독도에 관련한 특산품을 개발한 지역 업체에게 경비의 2분의 1(상한 20만엔)을 보조하기로 했다.

서 교수는 "현재는 '다케시마 카레'나 다케시마를 포함한 오키 제도를 디자인한 술잔 등이 있을 뿐이라며, 다케시마 대책실에 따르면 몇 건의 문의가 있었지만 아직 신청은 없다"고 전했다.

이 같은 일본 시마네현의 조치를 두고 서 교수는 일본 국민들에게 독도가 자국 영토라는 의식을 높이기 위한 전형전인 꼼수라고 비난했다.

특히 서 교수는 "대한민국 문화 컨텐츠와 결합된 더 다양한 독도 상품을 개발해 전 세계인들에게 지속적으로 홍보를 해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서경덕 교수는 지난 8월 시마네현이 각 종 SNS에 독도에 관한 억지 주장 광고를 올린것에 대해 정확한 역사적 팩트를 제시하는 등 '패러디 광고'를 제작한 바 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