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형에 치중하는 음악인의 의식, 전문영역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부족, 연주공간 여건미비, 청중을 두려워하지 않는 연주풍토, 비평부재등이 대구음악계,나아가 한국음악계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라는 지적이 나왔다.4일 오후5시 대구문예회관 국제회의장에서 있을 대구음낙협회주최 {2천년대를 향한 대구음악계 발전을 위한 심포지엄}에 주제발표자로 나설 작곡가 강석중씨(계명대강사.창우회회장)는 미리 제출한 발제문에서 지역음악계의 그릇된현실을 지적하고 이같은 문제점을 빠른 시일내에 극복하지 않으면 대구음악계의 발전은 더욱 힘들어진다고 강조했다.강씨는 [10여년전의 음악적 상황과 지금의 대구 음악적 상황이 별반 달라진점이 없다는게 현재 대구음악계의 현실]이라며 연주회가 예술무대로서의 질적 내용보다는 외형과 실적을 위한 음악회로 전락하고 자기 전공분야에 대한연구노력을 찾아보기 힘들며 재탕, 삼탕되는 연주곡목과 감정대립을 우려해공개적인 비평이 불가능한 현실, 언론의 무관심등 많은 문제점이 노출되고있다고 비판했다. {진정한 예술이 없기 때문에 청중이 없다}고 대구음악계의고질적 병폐를 단적으로 지적한 그는 [대구가 이제까지의 음악적 전통을 발판으로 한단계 높이 도약하기위해서는 음악인들부터 현실을 직시하고 잘못된관행들을 고쳐나가는 일이 급선무]라고 지적했다.
한편 {2천년대를 향한 지방음악계의 발전과제}주제발표에 나설 이강숙교수(한국종합예술학교 총장)는 [새로운 음악행위의 결과창조나 위대한 예술가 중심사고도 중요하지만 이제는 새로운 청중 창조가 더욱 중요한 시점]이라고 주제를 요약하고 지방음악계 특히 대구음악계의 발전은 음악협회와 같은 단체를구심점으로 창작과 연주, 비평, 감상, 출판그룹등 다양한 구조체계를 형성,상호 작용할 때 가능해진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발전의 동인인 즉 대구에만있는 독특한 새로운 청중창조를 바탕으로 [개성있는 음악문화창조없이는 영원히 아류밖에 될 수없으며 발전은 기대할 수없다]고 결론지었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남세진 정희치 김창재 김정길 전성환 이상만 손동석 손태룡씨등 각분야의 음악인들이 질의자로 참여, 열띤 토론을 벌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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