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숙련공 부족 생산성 낮다

설비투자에서는 공장시설개선 투자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반면 자금조달, 전문기술인력 부족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이같은 사실은 대구.경북 개발연구원이 UR타결, NA따른 지역업체들의 문제점파악을 위해 2백50개 업체를 대상으로 실태를 조사한 결과 밝혀진 것이다.조사결과 3개업종 모두 수출의존도가 높아서 실명제 영향은 크게 받지않지만장기적으로는 실명제가 경기회복에 도움이 될것으로 응답했다. 또한 엔고현상이 지역업계에 유리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진단했다.염색기 현대화를

염색업체들은 폐수처리시설을 현대화하여 처리용량을 확충하는 방법(71.9%)을 선호하고 있으며 시설현대화에 필요한 부문은 염색기와 전후처리시설이며전문인력양성이 중요한 과제로 지적됐다.

**설계기술 높여야**

광학산업은 설계디자인기술(?37.9%)과 도금기술(34.5%)을 집중향상시켜야 하고 양산산업은 조합을 중심으로 생산의 전문화로 제품을 고급화시켜야 할 것으로 지적되었다.

**제품고급화 시급**

이들 업체들은 자금사정을 개선하기위해 자체 재무능력을 강화하고 노사관계를 원활하게 하기위해서는 대화확대가 필요하고 전문연구인력을 확충하여야하며 대학과 국가연구기관, 조합등과 연계하여 연구소를 설립, 공정관리기술,설계디자인기술등 주요기술을 공동연구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