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기매물 상승행진 변수

국제화.개방화의 영향으로 주식시장의 투자패턴이 과거와는 완전히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전주에도 경기회복 가시화와 시중실세금리의 안정, 풍부한 고객예탁금을 바탕으로 종합주가지수 9백포인트를 단숨에 돌파, 주말 950포인트를 목전에 두고 마무리한 한주였다.

정부 당국에서는 지수 급상승에 따른 물량공급차원의 2차 증시안정화 대책을발표하기도 했으나 대기매수세의 강세는 이를 충분히 소화하는 양상을 나타냈다.

종합주가지수는 2주전에 비해 68.36포인트(7.3%)상승했고 일평균 거래량이약4천800만주로 활발한 손바뀜이 일어났으며 고객예탁금도 연일 큰폭으로 상승, 3조6천억을 돌파, 신고치를 경신하였다.

금주 주식시장은 대기매물이 상당량출회 될것으로 예상된다. 즉, 증시안정기금에서 최근 급등한 주식을 본격적으로 내 놓을 것이 예상되며 설자금 수요및투신사의 한은특융 상환매물도 포진하고 있다. 그러나 향후장세를 낙관하고있는 일반투자자의 매수세가 풍부한 고객예탁금을 바탕으로 매수.매도간의치열한 힘겨루기가 진행되리라 예상된다.

따라서 이번주 증시의 투자전략은 전주종합주가지수의 급상승에 대한 경계심리와 대기매물의 매도세력과 새로운 시장참여의 매수세력 공방으로 지수의 큰폭 등락보다도 일정 박스권에서의 공방이 예상된다. 이는 기존 시장주도주의가격 및 기간조정속에서 단기급락에 따른 저가주 및 금융주의 등장으로 새로운 시장흐름을 형성할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근본적 시장흐름을 면밀히 관찰, 우리주식시장의 새로운 투자패턴의정착과정으로 판단해 향후 장세를 대비한 성장관련주및 첨단관련주를 중심으로한 새로운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할것이다.

또 실적이 호전되는 저가주와 금융주도 선별매수하는 중장기적 정석투자가바람직할 것이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