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수상공자원부장관은 14일밤(현지시각)이번 마라케시 각료회담은 [다자주의확인과 자유무역 그리고 WTO출범을 기약하는 세계무역사상 중요 이벤트]라고 강조했다.다음은 김장관 회견내용.
-이번 각료회의는 새로운 무역시대를 예고하는 의의있는 회담이다. WTO 새무역조치는 어떻게 예상하는지.
*법적성격은 아니다. GATT에서 WTO로 이행하는데는 시간이 필요하다. 내년1월1일 발족(WTO)여부는 금년말 개최되는 각료회담에서 최종윤곽이 드러나겠지만 새무역 조치는 WTO정신을 훼손하지않는 법적인 의무보다 정치적 의무로 해석하면 바람직하겠다.
-미국의 보복조치가 불식될 것 같은지.
*슈퍼301조에 의해 미국이 우선협상대상관행등급으로 다루는 것을 예상하기가 쉽지않다.
만약 보복조치를 받으면 새로운 WTO룰에 의해 보호를 받을 것이다.-우리나라는 WTO시대를 맞아 어떤영향을 받을 것인가.
*대외의존 비중이 높은 우리경제 특수성에 비춰봐 득이 많을것으로 예상된다.정부는 이에 초점을 맞춰 국민들에게 설득작업을 더욱 강화하겠다.-새로운 이슈(노동.환경등)에 따라 선진.개도국간의 갈등이 발생할 여지가 있는데.
*이러한 문제는 선진.개도국입장차이가 커 선개도국인 우리나라가 조정자역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미.일등이 최종의정서에만 서명하고 나머지 협정안 서명을 유보한데 대해.-이들 국가들은 국회와의 입장을 감안해서 신중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가령스위스같은 국가는 5만명이상 동의를 얻어야 국민투표를 할 수 있다. 우리나라도 미.일.EU국가등의 비준추이를 지켜보면서 대국민설득을 할 계획이다.-중국.대만의 GATT가입은 어떻게 전망하는지.
*예상이 쉽지않다. 중국이 먼저하고 나중에 대만이 뒤따르리라 본다. 중국은11번째 교역국으로서 GATT회원국이 아닌 자체가 부자유스럽다.
댓글 많은 뉴스
홍준표 대선 출마하나 "트럼프 상대 할 사람 나밖에 없다"
나경원 "'계엄해제 표결 불참'은 민주당 지지자들 탓…국회 포위했다"
홍준표, 尹에게 朴처럼 된다 이미 경고…"대구시장 그만두고 돕겠다"
언론이 감춘 진실…수상한 헌재 Vs. 민주당 국헌문란 [석민의News픽]
"한동훈 사살" 제보 받았다던 김어준…결국 경찰 고발 당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