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생활안내-문예·인형강좌개설, 대구YMCA

대구YMCA서부지회는 6일까지 '문예창작교실'및 '동화속의 인형만들기'강좌수강생을 모집한다.개강은 12일이며 수강료는 4만~5만원이다. 문의 634-8684##:15'평생 한번정도 볼 수 있다는 개기일식, 오스트레일리아의 대산호초군락, 우주여행, 사계절별자리, 태양계여행···'

책이나 만화영화에서나 볼수 있었던 천체의 운동과 자연현상을 특수장치를이용, 마치 직접 보는 것처럼 체험을 할 수 있는 천체투영실이 문을 열었다.지난 1일 개관한 경북포항시북구용흥동 경북과학교육원 천체투영실 '우주광장'은 직경 16m, 경사도 30.의 경사식 반구형 돔으로 1백9개의 좌석을 갖춘최첨단 천체관측실이다.

'우주광장'은 천구상의 별들과 우주현상을 마치 우주여행을 하면서 관찰하는듯한 효과를 연출하는 플라네타리움(Planetarium), 생동감과 원근감 연출이 가능한 영상시스템 아스트로비전(Astrovision), 슬라이드를 이용해 별자리의 운동을 생동감있게 보여주는 멀티이미지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플라네타리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으로는 서기 2060년 지구인이 광속도로 태양계를 탐험하고 지구로 귀환하는 '태양계의 여행', 대기오염으로 잘 볼수 없는 우리지방의 별자리를 해설을 곁들여 보여주는'사계절의 별자리', 부모를잃은 고아소년이 우주여행을 하면서 가정의 중요성을 깨닫는다는 '은하철도',별자리이야기를 그리스신화중심으로 꾸민 '그리스신화'등이 있다.아스트로비전으로는 하와이와 멕시코에서 촬영한 개기일식의 전과정을 다룬'검은태양'(일본 GOTO사제작), 오스트레일리아 대산호초군락과 바닷속 및 섬의생태계를 다룬 자연다큐멘터리 '대산호초'(미국 미네소타과학관 제작) 등을 보여준다.

상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50분까지 1일 4회 각 50분간이며 단체관람은 참관일 7일전까지 경북과학교육원(0562-48-9987)으로 신청하면 된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