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수학능력시험을 마친 입시생들과 겨울방학을 맞이할 중고생들이 즐길수 있는 '청소년을 위한 좋은 비디오20-1995'가 서울YMCA '건전비디오문화를연구하는 시민의 모임'에 의해 선정됐다.올해 7월부터12월까지 출시된 모든 장르의 비디오물 중에서 사회교육적측면에서 도움을 주고 음미해 볼만한 내용이 담긴 작품이 위주가 됐다. 또한 사회정서에 위배되는 부분이 있더라도 토론의 가치가 있는 작품은 비디오20선에 포함됐다.
작품 중 10편은 청소년을 위한 좋은 비디오로 꾸며졌고, 그외 10편은 영화탄생 1백년을 기념해 영화형식과 내용의 변천사를 이해할 수 있는 고전적 의미의 우수 작품이다.
미국 헐리우드의 오락영화에 길들여진 청소년들이 이전에는 느껴보지 못했던 영화의 새로운 재미를 발견할 수 있는 수준높은 작품들로 이뤄졌다.'청소년을 위한 좋은 비디오20-1995'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작은 영웅들(원제;War Of Buttons(단추전쟁)'은 올해 만들어진 영국 작품이다. 감독 존 로버츠의 데뷔작이기도 한 이 영화는 원제에서 알 수 있듯이단추가 주된 소재이다.
아일랜드의 아름다운 시골. 교복을 입는 아이들과 자유복장을 한 아이들은매일같이 패싸움을 벌이며 일전일패를 거듭한다. 이들은 포로를 붙잡은 뒤옷에 달린 단추를 몽땅 떼내고 신발끈을 끊어 자신의 승리를 확인하는데….1962년 만들어진 이브 로베르 감독의 '단추전쟁'의 리바이벌 작품.'푸른 연(The Blue Kite)'은 94년 중국에서 제작된 것으로 중국내 상영금지 처분을 받은 문제작이다. 중국 문화혁명으로 대변되는 사회주의 이데올로기의 소용돌이 속에 흩어지고 변해가는 한 가족의 운명을 '끊어진 연'을 통해 형상화했다.
고전명작 10선에 포함된 '전함 포템킨'은 세르게이 에이젠쉬타인이란 감독이름과 함께 영화사에서 하나의 전기를 마련한 작품이다. 1925년 제작된 이영화가 국내에 소개되기까지 70년의 세월이 걸렸다. 흑백 무성영화라는 점이오히려 현란한 색채에 음향에 익숙해진 관객들에게 호기심을 자극할 것이다.〈김수용기자〉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