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피플피플

인도, 머독에 구속영장 발부

◆호주출신의 세계적인 언론계 거물 루퍼트 머독이 소유하고 있는 홍콩

스타TV 대담방송에서 한 출연자가 인도 독립의 영웅 마하트마 간디를 비방한

것과 관련, 인도의 봄베이 법원은 머독에 대해 구속영장을 발부했다고.

사건의 발단은 동성연애자 권리 신장 운동가인 아쇼크 로우 카비가 지난해 스타TV 대담방송에서 한 발언을 놓고 간디의 증손인 투샤르 간디가 카비는 물론

방송 소유주인 머독과 방송 진행자인 니키 베디등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데서 비롯됐다는 것.

고어, 러에 체첸사태 우려 전달

◆앨 고어 美부통령은 이번 주말로 예정된 러시아방문기간 동안 체첸사태 악화에대한 미국의 강한 반대입장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스트로브 탤보트 美국무부 부장관이 11일 밝혔다.

탤보트 부장관은 이날 미국은 체첸사태를 무력해결하려고 하는 움직임에 대해크게 우려하고 있다면서 고어 부통령이 이같은 미국의 우려를 러시아측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獨의사들 '수하르토 건강한 편'

◆수하르토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11일 독일 북부 바트외인하우젠의 심장병원에서3일간에 걸친 검진을 마친 후 퇴원했다고 현지 관리들이 12일 밝혔다.

아시아 최장기 집권자인 수하르토대통령을 진찰한 의사들은 그가 75세의 노인으로서는 건강한 편이라고 밝혔다.

수하르토대통령은 11일밤 헬무트 콜 독일 총리의 방문을 받은 직후 퇴원했으며12일 하노버공항에서 특별기편으로 귀국길에 오를 예정이라고 현지 경찰대변인이 밝혔다.

北, 캄보디아 국왕방문 거부

◆노로돔 라나리드 캄보디아 제1총리는 12일 金日成사망후 시아누크 국왕이 북한방문을 희망하고 있으나 실현되지 않고 있다 고 말해 북한측이 방문을 거부하고 있음을 인정했다고 교도(共同)통신이 보도했다.

캄보디아 지원국회의 참석차 일본을 방문중인 라나리드 제1총리는 이날 도쿄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히고 한국과 북한이 지난 5월 대표부를 상호설치키로 합의한 사실에도 언급, 북한과의 관계를 고려해 한국과는 대표부수준에 그쳤다고 설명했다.

崔光, 中북해함대 사령원 접견

◆북한 인민무력부장 崔光은 11일 중국해군 함선편대를 이끌고 방문한 북해함대사령원 王繼英(중장)을 만나 쌍방간 군사관계 강화문제에 관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내외통신이 12일 북한 중앙방송을 인용, 보도했다.

崔光과 王繼英의 이날 회동석상에는 북한측에서 軍총정치국장 趙明祿, 인민무력부 제1부부장 金光鎭, 해군사령관 金鎰喆 등이, 중국측에서는 주재대사 喬宗淮,무관 유건화가 배석했으며 王繼英은 이 자리에서 중국해군 함선편대는 이번에中-朝친선을 더한층 발전시키기 위하여 조선에 왔으며 우리는 中-朝친선을 매우 귀중히 여기고 있다 고 말한 것으로 중앙방송은 전했다.

북한측은 중국해군 함선편대를 위해 이날 평양 목란관에서 환영연회를 개최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