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싱싱한 생선고르는 요령

생선이 한창 제맛을 낼 때다. 제철이어서 싼 무우를 쑹쑹 썰어넣고 끓인 생선찌개나 기름에 노릿하게 구워낸 구이, 상차림에 적당한 튀김요리까지 다양하게 요리할 수 있는 생선고르는 요령을알아본다.

△생선은 쉽게 상하기 때문에 신선한 것을 고르는데 각별히 신경을 써야한다. 가장 쉽게 감별할수 있는 방법은 생선의 눈과 아가미를 보는 것이다. 눈알의 형태가 흐트려졌거나 눈동자가 볼록하지 않고 희뿌옇다면 일단 의심해봐야한다. 아가미는 속이 가지런하고 붉은 빛을 띠고 있는 것을 골라야한다.

신선한 생선은 몸에 탄력이 있다. 생선을 한 손으로 들어보아 몸전체에 탱탱한 탄력이 느껴지면신선하다.

△요리에 따른 선택요령

붉은 살 생선은 조림이나 구이등 반찬거리로 적당하며 지방분이 적고 산뜻한 맛의 흰살생선은 담백한 맛을 살려 튀김이나 회, 매운탕이나 맑은 찌개 거리로 적당하다. 등푸른 생선은 조림등 진한맛의 요리에 좋다.

△생선의 비린내

생선 비린내를 없애려면 요리 중간에 술을 넣거나 마늘 후추 등 향신료를 넣기도 하지만 그전에밑손질을 한번 해둔다면 생선의 비린내를 훨씬 줄일 수 있다. 깨끗이 손질한 생선을 체에 받혀물기를 뺀 다음 팔팔 끓인 물을 살짝 끼얹어주면 생선에 남아있던 잡티가 제거돼 비린맛을 제거해줄 뿐 아니라 음식이 깔끔해진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