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경기 불황을 타개하기 위한 자구책으로 주택건설업체들의 아파트 평면개발이 다양해지고 자재도 고급화되고 있다.
지금까지의 획일적 설계방식으로는 업체간 차별화가 되지 않는데다 평면이 독특하고 편리할 경우동일한 자재를 사용하고도 고급스런 아파트 이미지를 꾸밀 수 있어 업체들의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화성산업은 최근 분양한 산격화성타운에 독립현관설치, 장독대 공간확보, 라운드형 발코니 및 방대용 가능 발코니등을 도입했다.
독립현관은 아파트 현관입구에 별도의 공간을 확보함으로써 입주자가 자신이 원하는 용도에 맞춰이를 전통 장독대나 소규모 정원으로 꾸밀 수 있도록 했다.
라운드형 발코니는 외관상 고급스러워보일뿐만 아니라 활용공간이 넓어지고 아파트의 딱딱한 이미지를 씻을 수 있어 수요자들의 호응도가 날로 커지고 있는 것으로 업계는 파악하고 있다.방 대용 발코니는 작은 평형대의 경우 방의 공간을 더욱 넓히기 위한 것으로 바닥 마감재를 발코니에도 연장하고 난방을 위한 배관도 연결할 수 있도록 시공하는 평면변화방식이다.시공방식변화는 계단실 전체 대형유리창설치, 아파트 주출입구 혁신, 지하주차장 조경목식수, 청정급수시스템, 소멸방식쓰레기처리시스템, 옥상 지붕 곡선기법등이 손꼽히는 변화부분으로 등장하고 있다.
청구산업개발은 지난달 30일 분양한 봉무동 청구새들마을에 지역에서는 처음으로 아파트 주출입구 높이를 기존 1층에서 3층으로 높여 별장 이미지를 살리고 지하주차장에 심은 나무가 지상으로자라게 하는 조경방식을 도입, 입주예정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또 아파트 계단에 일부만 나있는 창문을 계단실 전체로 확대해 탁트인 전망창 역할을 하게 했다.건강에 좋은 황토방 시공과 전통 기와풍이나 빌라형식의 지붕을 도입하는 것도 보편화되고 있으며 무공해 페인트와 벽지 원목마루시공도 최근 등장한 단골메뉴다.
현대주택이 지난해말 분양한 현대범물청림타운에 청정급수시스템을 도입한 이후 지역주택업체들도 앞다퉈 천연자연수 공급을 분양조건에 내세우고 있다.
〈崔正岩기자〉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
연휴는 짧고 실망은 길다…5월 2일 임시공휴일 제외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