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7학년도 서울대 논술고사 논제는 주어진 제시문에 대한 수험생의 논술 방향을 부분적으로 제한하는 '제한 반응형'이다. 제시문은 프랑스의 현대작가 생텍쥐페리의 소설 〈어린 왕자〉의 일부이다.
이 논제는 현대 사회에서 개인과 개인 사이의 인간관계 회복의 중요성을 전제함으로써 제시문의내용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하나의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현대 사회에서 개인이 직면하고있는 문제들이 어떤 사회적인 조건에서 비롯되고 있으며, 이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한 개인적 차원의 노력이 어떤 의의와 한계를 지니고있는지, 또 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논술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같은 논제는 수험생의 반응을 여러가지로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수험생들은 논제에서 제시하는 지시사항을 분명하게 파악하고 그 지시사항에 따르지 않으면 안된다.
논술고사에서 제한 반응형의 성격을 지닌 논제를 채택함으로써 우선 수험생들이 논제의 지시사항이 무엇인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가, 또 제시문의 내용을 읽고 지시사항에 따라 구체적으로논술하고 있는가를 쉽게 판별할 수 있다. 이런 출제 방침은 논술고사에 대비해 수험생들이 작성했던 특정주제의 논술문을 기억에 의존, 옮겨쓰는 폐단을 없애는 데도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제시문에 근거한 논의의 구체성을 놓고 채점의 기준을 보다 엄격하게 객관화할수 있게 된 것도 이같은 논제의 성격을 활용한 것과 관계가 깊다.
제시문은 소설 〈어린 왕자〉의 일부로 '왕자'와 '여우'의 만남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고 있다. 따라서 제시문의 내용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논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제가 된다. 물론 제시문의 내용에 대한 이해는 소설이라는 특정한 문학 양식을 이해하기 위한 것은 아니다. 제시문에서작가는 주로 '여우'의 입을 통해 인간이 직면하고 있는 여러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 관습화되어버린 일상생활, 자신의 이익만 추구하고 상대방에 대해 무관심한 이기주의적 태도,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진지한 노력의 부족, 이로 인해 생겨난 개인의 소외 등을 '여우'의 입을 통해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개인이 서로 신뢰하며 돕고 의지할 수 있는 유대관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함을 암시하고 있다.
제시문이 문학작품의 일부라 해도 논술고사의 논제가 이 문학작품에 대한 감상 자체를 요구하는것은 아니다. 통합적인 사고능력과 논리적인 서술능력을 위해 이같은 정서적인 글을 바탕으로 어떻게 논리적인 글을 쓸 수 있는가를 측정하려 한 것이다. 수험생들이 제시문을 제대로만 읽는다면 그 내용을 바탕으로 논제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얼마든지 전개할 수 있을 것이다.97학년도 서울대 논술고사에 응시한 수험생들의 답안은 대개 앞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해 볼수 있다. 답안은 평균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유형별로 골라본 것이다.첫째, 〈답안 1〉처럼 제시문을 중심으로 논점을 찾아 논의를 전개한 경우. 이같은 논술문에서는논의의 전개과정이 얼마나 제시문을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으며, 그것이 얼마나 논리적인가 하는점이 중요하다. 논의의 반복이나 제시문의 내용에 대한 잘못된 판단, 불필요한 언급 등이 없이 논의의 일관성을 지켜야 한다. 〈답안 1〉의 경우, 문장의 전체적인 구성이나 짜임새는 무리가 없다. 제시문의 내용을 충분하게 활용하고 있지만, 논제에서 제시하는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많다. 개인적 차원의 노력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논의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결론의 내용이 충실하지 못하다.
둘째, 〈답안 2〉는 제시문의 내용을 활용하지 않고 자신의 견해를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한 글.논의 자체가 추상적으로 흐르기 쉽지만 논점을 분명하게 파악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불필요한부분에 한자를 한두군데 쓰고 있는 점이 눈에 거슬린다.제시문을 바탕으로 하는 구체적 논의과정을 보여줬다면 내용이 더욱 풍부해졌을 것이다.
셋째, 〈답안 3〉은 핵심적인 논점 한두가지를 제시문에서 찾아 그것에 관련해 논의를 전개한 글.앞의 두가지 사례를 절충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무엇을 핵심적인 논점으로 삼고 있는가 하는점이 중요하다. 어법에 맞지않는 문장이 많지만 결론 부분은 참신한 내용을 담고 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