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백여편의 응모작을 다 읽고 난뒤 조영미, 이복순, 나윤빈, 안원주, 임성화, 송진환, 김영석, 김따섬, 최종찬, 박시환, 조영두씨등의 작품이 우선 눈에 띄었다.
특히 안원주, 박시환, 김따섬씨의 경우 기성시인의 작품을 대하는 느낌이었다. 신춘문예는 그 성격상 완성된 시인찾기가 아니라 가능성이 많은 참신한 신인찾기이어야 한다는 점에서 이들은 아깝게 제외됐다. 시재(詩才)가 돋보이는 김영석씨의 '첨성대'등은 소재의 진부함과 종장처리의 미숙함이 마음에 걸렸다.
마지막까지 남은 작품은 임성화씨의 '망월동 묘지에서', 송진환씨의 '문병', 조영두씨의 '울릉도4'였다. 임성화씨의 작품에는 '흑백의 필름속에서 수묵강이 뒤채인다'와 같은 가귀(佳句)들이 보이나시대감각이 뒤떨어진듯한 소재, 공소한 어휘의 남용등이 문제가 되었다. 송진환씨의 작품은 수준이 고를뿐아니라 인생의 의미를 되새기게하는 깊이가 있었으나 새롭고 탄력있는 시문장, 예리한세태풍자나 섬세한 언어미학을 맛보기가 어려운게 흠이었다.
당선작으로 미는 조영두씨의 '울릉도4'가 상기의 약점을 잘 보완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그러나 '울릉도'다섯편과 '얼룩배기의 하늘'에서 탄력적인 시문장의 맛, 참신성, 의욕(연작)등을 발견할 수 있었다. 영광에 값하는 진력있길 바란다.
이우걸(시조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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