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수출보험 종류.이용방법

◆ 단기 수출보험

결제기간 2년이내의 수출거래를 대상으로 하는 보험. 선적전 수출불능 위험 뿐 아니라 선적후 수출대금 회수불능 위험으로 인해 발생한 손실을 보상하는 제도다. 단기수출보험의 담보대상 거래는 국내에서 생산.가공.집하된 물품의 수출과 위탁가공무역.중계무역.재판매거래 등이다.

◆수출어음보험

외국환은행이 결제기간 2년이내의 수출화환어음을 매입했으나 화환어음의 만기도래에도 그 대금을 지급받을 수 없을 경우 수출자에게 지급한 금액을 보상하는 보험이다. 수출자가 대금회수를위해 발행한 환어음에 선하증권.화물상환증.항공화물 수취증 등 어음상의 권리를 담보할 수 있는증서가 첨부된 화환어음을 외국환은행이 매입한 경우에만 보험가입이 가능하다. 따라서 환어음을발행하지 않은 거래는 수출어음보험의 담보대상이 되지않는다.

◆선적전 수출신용보증

외국환은행이 수출신용보증서를 담보로 대출하면서 채무자가 은행에 대해 부담하게 되는 상환채무를 수출보험공사가 연대보증하는 제도.

◆선적후 수출신용보증

외국환은행이 중소기업 수출자에게 수출신용보증서를 담보로 환어음 또는 선적서류를 매입, 대출한 뒤 수입자로부터 그 수출대금을 지급받지 못하게 될 경우 수출자의 은행에 대한 상환채무를수출보험공사가 연대보증하는 제도다. 대상거래는 결제기간이 2년이내인 신용장 또는 무신용장방식의 일반수출이나 위탁가공무역이다.

◆시장개척보험(중소기업 전용)

수출자(보험계약자)가 해외시장 개척활동을 편 뒤 회수기간내에 특정 국가 또는 특정 지역으로물품을 수출했으나 수출이 목표에 미달, 시장개척 활동비를 회수하지 못했을 때 손실을 보상하는제도다. 수출보험공사 대구지사는 지난달 20일 KOTRA가 주관한 '중남미 시장개척단'에 참가한성주의 사무용가구 수출업체 (주)무성에 대해 시장개척단 참가비용 8백80만원을 시장개척보험금으로 지급했다.

◆농수산물 수출보험

농수산물 수출계약 체결 뒤 수출이 불가능하게 되거나 수출대금을 회수하지 못한 경우 또는 국내농수산물 값이 폭등, 수출계약 이행으로 손실을 입게될 경우 보상하는 보험이다. 수출불능위험은수출계약 금액의 95%이내, 대금회수 불능위험은 수출품 대금의 95%, 가격상승위험은 수출계약금액의 70%이내에서 보험금을 지급한다.

◆중장기 수출보험

수출대금의 결제기간이 2년을 초과하는 중장기 수출계약을 체결한 뒤 수출이 불가능하게 되거나수출대금을 받을 수 없게된 경우 손실을 보상하는 보험. 수출품목에 제한이 없으나 포괄보험에선산업설비.선박.철도차량.기계류 및 전기제품.철도선로 등으로 제한된다.

◆해외공사보험

해외공사 계약(시스템 통합수출 및 기술수출 포함) 체결 뒤 공사에 필요한 물품의 수출이 불가능하게 되거나 그 공사의 지출비용을 회수할 수 없게된 경우 지급하는 보험이다. 또 해외공사에 사용할 목적으로 현지에 반입된 장비에 대한 권리가 박탈됨으로써 입게되는 손실도 보상한다.

◆해외투자보험

해외투자를 한 뒤 러시아의 모라토리엄 선언과 같은 비상위험으로 인해 해외투자의 원리금.배당금 등을 회수할 수 없게 되거나 해외 현지법인에 대한 보증채무이행으로 입게되는 손실을 보상하는 보험.

◆수출보증보험

금융기관이 해외공사 계약 또는 수출계약과 관련 보증서를 발급한 경우 보증상대방으로부터 보증이행 청구를 받아 이를 이행함에 따라 입게되는 손실을 보상하는 보험이다. 적용대상은 입찰 보증, 계약이행 보증, 선수금 환급보증, 유보금 환급보증, 하자보수보증 등 5종류다. 〈曺永昌기자〉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