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매일신문 대입논술-쟁점 리뷰(사랑)

이기적이며 비현실적인 사랑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것은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중요한 특성이 되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한 개인에 대한 사랑의 열망에 집착한 나머지 세계에 대한 헌신과 봉사를 사랑에서 분리하여, 개인적 사랑이 보편적 사랑으로 확대될 기회를 잃게 만들었다. 사랑이 이기주의와 상업주의 때문에 매우 왜곡되어 있음을 인식하고, 자아의 욕망만을 문제삼고 정신적인 가치조차 거래할 수 있는 관계로 치환하는 자본주의 문화가 조장한 이와 같은 편견을 고쳐서 우리의 문화를 반드시 한 단계 더 성숙하게 할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 우선 우리는 만화, 영화, 책, 텔레비전 등 우리를 둘러싼 거의 모든 대중 매체가 조장하고 있는 낭만적 사랑에 대한 환상 심리가, 자아와 개인에 대한 과도한 애착과 도취라는 현대적 풍조에 편승하여 정신적 가치조차 거래할 수 있는 관계로 취급하려는 상업주의적 기도의 일환이라는 점을 정확하게 인식해야 한다. 그리하여 외모만을 극단적으로 중시하고 순간적인 감정에 완전히 지배되는 왜곡된 사랑의 방법이 바람직한 문화적 일체감으로부터 우리를 격리시키고, 삶과 세상에 대한 불합리하고 불균형된 인식을 퍼뜨린다는 점을 간파할 수 있어야 하겠다벼락같이 만나 엄청난 감정의 격동 속에서 서로의 호감을 확인하는 종류의 사랑을 '낭만적 사랑'이라고 한다. 낭만적 사랑의 좌우명은, '사랑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므로 사랑 때문이라면 못할 게 없다.'는 것이다. 이를 사랑 지상주의라고 부를 수 있는데, 현대의 젊은이들은 싫건 좋건 또는 자신이 인정하건 안하건 어느 정도 이 사랑 지상주의의 신봉자들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랑 때문에 목숨을 포기하고, 사랑 때문에 죄를 짓고, 사랑 때문에 친구와 가족을 버리고, 사랑 때문에 모든 것을 포기할 수 있다고, 또 그래야만 한다고 믿는다. 새로운 사랑 때문에 이미 결혼한 배우자를 버리는 데까지 이르기도 하고, 마침내 스스로 목숨을 끊기도 한다. 그러나 E. 프롬은 이런 순간적 감정에 좌우되는 사랑을 경계하면서 "만나자마자 서로에게 미쳐버리는 것은 사랑의 강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 동안 두 사람이 얼마나 고독했던지를 말할 뿐이다"라고 단언했다.

이처럼 사회에 만연되어 있는 낭만적인 사랑에 대한 환상이 편협한 사랑의 한 형태임을 이해한 후 우리가 도달해야 할 인식의 지평은, 사랑이야말로 경쟁으로 찌든 현대 사회의 병폐를 치유하는 거의 유일한 미덕이라는 사실이다. 근대 이전의 오랜 세월 동안, 인간은 이성(異性)에 대한 개인적 사랑과, 세상과, 동료에 대한 포괄적인 사랑을 하나의 사랑으로 이해해 왔다. 그런데 백 년도 안 되는 시간 동안에 진행된 자본주의 문명이 개인적 사랑과 포괄적 사랑의 중요한 연결고리를 끊었고, 이로 인해 사람들은 세계에 대한 헌신과 동료에 대한 봉사를 사랑의 문제와 분리하기에 이른 것이다.

그러면, 바람직하고 성숙한 사랑의 모습을 되찾기 위해 우리는 어떤 실천적인 노력을 해야 할 것인가? 첫째, 사랑할 대상을 고르기보다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은 대상을 고르는 데 시간과 정력을 소모하지 않기 때문이다. 둘째, 사랑을 받는 데 치중하기보다는 능동적으로 사랑하도록 노력한다. 다른 사람의 눈길을 끌고 매력적이라는 소리를 듣기 위해 자신을 치장할 시간을,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데 투자하도록 노력한다. 셋째, 한 개인에 대한 사랑에서 많은 사람들에 대한 사랑으로 옮겨가도록 한다. 한 사람의 이성(異性)을 사랑하는 일은 결국 이 세상과 사람을 사랑하는 데 필요한 실천적 연습이라는 점을 경험을 통해 이해하도록 노력한다. 넷째, 이성적 판단과 겸허한 마음으로 사람들을 바라보도록 노력한다. 이는 자신에 대한 도취에서 벗어나 자신과 세상을 객관적으로 관찰하도록 도와주며, 주관적이고 자의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것을 막아 준다.

현대 사회의 상업주의에서 발생하는 경박한 풍조에 휩쓸리지 않고 독립적이며 주체적으로 사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아울러 스스로 사랑할 능력을 키우고 실천하는 데 힘써야 할 것이다. 한 사람의 이성(異性)을 사랑함으로써 자신을 더욱 사랑하게 되며, 이 세상과 이 세상을 함께 살아가는 동료들을 깊이 사랑할 수 있을 때 우리의 삶은 진정으로 행복해 질 수 있을 것이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