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학문적 지식과 함께 금융 지식도 중요함을 인식하고 늘 배우려는 자세를 가지고 있는가? 집은 당신에게 재산이 아니라 가장 큰 부채이며, 아이들 때문이라도 부자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가? 또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늘 긍정적인 도전을 추구하는 사람인가? 만일 당신이 이런 자질을 갖추었다면 당신은 부자가 될 수 있다.
로버트 기요사키.샤론 레흐트 부부가 쓴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형선호 옮김. (황금가지 펴냄)는 부자가 되는 방법과 부자들에게서 배우는 교훈을 담은 책이다.
1997년 출간된 이후 3년여동안 세계 최대의 사이버서점 '아마존닷컴'의 금융.투자부문 베스트셀러를 기록했다. 돈과 부에 대한 기존의 고정관념에서 탈피해야 한다고 강조한 이 책은 부자들이 가는 길과 부자가 아닌 사람들이 가는 길에 대해 명확한 차이점을 제시하고 있다.
한국사회도 10%의 부자와 90%의 가난한 사람이 공존하고 있다. 10%의 부자 중 부정하게 돈을 모은 사람도 있겠지만 정당하게 돈을 벌어 부자가 된 경우도 많다. 이들은 어떻게 돈을 벌었을까. 이제까지 학교와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돈을 버는 방법으로 열심히 공부하고, 좋은 직장을 얻어 열심히 일하는 것만을 가르쳐 왔다.
하지만 돈과 투자, 경제의 기본원리에 대해서는 등한시하고, 돈을 번 후에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대해서는 전혀 가르쳐 주지 않는게 현실이다. 저자는 돈을 버는 방법이 아니라 돈과 자신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돈을 관리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있다.
저자는 제록스사 영업사원을 거쳐 1977년 독립해 창업, 최초로 나일론 지갑을 시장에 선보여 수백만 달러의 수익을 올린 인물. 저자의 아버지는 미국 하와이주 교육감을 지낸 교육자다. 하지만 그는 늘 주택융자금과 카드대금에 쪼들리며 살았고, 직장에서 해고될까 노심초사했다. 반면 초등학교도 제대로 나오지 못한 저자의 친구 아버지는 하와이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 중 한 사람이다. 저자는 두 사람의 차이를 통해 가난한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부자들의 사고방식을 비교해가면서 돈에 대한 기존 관념을 바꿀 것을 충고한다.
그는 보통 사람들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다섯가지 이유로 돈을 잃는다는 두려움과 냉소주의, 게으름, 나쁜 습관, 거만함을 손꼽는다. 반면 이미 부자인 사람들은 어떤 교훈을 주고 있을까. 그들은 자산과 부채를 통해 돈이 움직이는 방식을 배워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만든다. 자녀에게 돈에 관한 지식을 가르치며, 남을 위해 일하지 않고 자신을 위해 사업을 한다. 또 그들은 세금의 원리와 기업의 힘을 알고 있으며, 돈을 모으기 위해 금융 지식과 투자원칙, 시장법칙 등을 갖춰 스스로 돈을 창출한다고 말한다.
누구나 부자가 되려고 마음먹었다면 반드시 갖추어야 할 힘이 필요하다. 저자는 그 10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먼저 정신의 힘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보다 자유롭게 살려는 의지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또 부자가 되기를 두려워하지 않고, 좋은 친구들을 세심하게 선택하라고 충고한다.
빵을 만들려면 요리법을 따라해야 하듯 남보다 빠르게 배우고, 그 방식을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기통제력은 필수다. 하루아침에 거액을 거머쥔 대부분의 복권당첨자가 금방 파산하는 경우가 많은 것도 자기통제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자신을 조절할 자신이 없다면 부자가 되려 하지 말라고 말한다. 또 좋은 조언은 큰 도움이 된다. 변호사와 회계사, 부동산중개인, 주식중개인 등 자기 주변의 전문가들에게 많이 지불하면 그들이 더 많은 돈을 벌어주기 때문에 이런 중개인들에게 잘 지불하는 것도 부자가 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徐琮澈기자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
연휴는 짧고 실망은 길다…5월 2일 임시공휴일 제외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