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를 감는 방법
'뜨끈뜨끈한 물에 감아야 머리때가 쑥 벗겨지지'라고 믿고 있으면 오해이다. 머리의 때는 주로 모근에 쌓인다. 따라서 너무 뜨거운 물을 쓰면 모근이 닫혀서 머리때가 잘 빠지지 않는다. 뜨거운 물보다 미지근한 물로 머리를 적신 후 적당량의 샴푸를 손바닥에 덜어 거품을 충분히 낸후 모발에 묻힌다. 이때 두피를 같이 마사지하면 머리카락이 건강해지는데, 비듬이 있거나 가렵다고 손톱으로 박박 긁듯이 문지르면 안된다. 손톱이 두피를 자극해서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므로 반드시 손가락 지문이 있는 부분으로 마사지 하듯이 한다.
샴푸는 향도 중요하지만 본인의 모발상태(지성, 중성, 건성, 예민성 등)에 맞는 것을 고르는 것이 더 중요하다. 샴푸와 린스의 복합기능을 갖춘 것 보다는 세정력이 뛰어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샴푸는 모공을 열어서 때를 벗겨내는 역할을 하고, 샴푸를 하고 난 머리카락을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면 크리스머스트리처럼 머리카락세포가 다 열려있는데 이때 린스를 써서 머리카락의 세포를 닫아주고 보호해주어야한다. 샴푸와 린스는 반드시 깨끗할 때까지 헹궈내야한다.
▨머리를 빗는 방법
일반적인 빗질 방법의 반대라고 보면 된다. 긴 머리카락이라면 끝부분부터 가운데 두피 가까운 순서로 하고, 머리결과 반대방향으로 빗어야한다.(그림 참조) 귀뒤에서부터 머리정수리 부분으로 빗으면 혈액순환을 돕고 머리카락을 마사지하는 효과를 지닌다. 하루에 30~100번 정도 빗는게 좋다. 머리빗은 지나치게 끝이 뾰족한 것은 두피를 지나치게 자극하므로 피하는게 좋다. 머리카락이 젖은 상태에서는 빗질을 삼간다.
▨모발과 음식
머리에 좋은 음식은 콩 검은깨 찹쌀 두부 우유 해산물(미역 다시마 김 조개류 새우류) 과일 야채류 물(하루 2ℓ 이상) 녹차 등을 들 수 있다.
해로운 음식은 가공식품, 지나치게 짜고 맵고 단음식, 기름진 음식 등이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국정원, 中 업체 매일신문 등 국내 언론사 도용 가짜 사이트 포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