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信保 신용보증재단 재출범
대구신용보증조합이 지난해 제정된 지역신용보증재단법 발효에 따라 다음달 1일 대구신용보증재단으로 재출범한다.
대구신보는 이에 따라 정부의 기금출연 근거가 마련돼 법적 지위와 대외 신인도가 향상됨으로써 지역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 대한 적극적인 보증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전국신용보증재단연합회도 동시 발족돼 공익법인으로서의 기능을 더 발휘할 것으로 기대했다.
##보험가격 4월부터 완전 자율화
당초 예정대로 4월부터 생명보험의 예정이율, 예정사업비, 손해보험의 부가보험료율 등 보험가격이 완전 자유화되고 무배당보험의 개발 제한이 폐지돼 보험료가 전반적으로 낮아질 전망이다.
또 보험료를 내지못한 계약자에게 보험사가 약관대출금의 범위내에서 자동대출해 보험료를 대신 납입해주는 보험료 자동대출 납입제도가 시행된다.
특정 질병의 보험료 면책기간(통상 90일)은 암으로만 제한해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증, 고혈압, 당뇨병 등 다른 질병은 보험계약과 동시에 보상받을 수 있게 됐다.금융감독원은 25일 작년에 발표된 보험가격 자유화 계획에 따라 4월부터 생명보험의 예정이율, 예정사업비, 예정신계약비, 손해보험의 부가보험료율 등을 모두 자율화하기로 하고 보험상품 관리규정을 정비했다고 밝혔다.
##중형차도 신차 충돌 시험키로
지난해 국내 생산 소형차(1천500㏄급)를 대상으로 처음 실시됐던 신차 충돌시험 대상이 금년에는 중형차(2천㏄급)까지 확대된다.
정부는 25일 강윤모 건설교통부 차관 주재로 '2000년도 교통안전시행계획 및 세부시행계획'을 심의.확정하면서 소형차에 이어 중형차에 대해서도 신차평가를 실시하기로 했다.
신차 충돌시험이란 미국 등 선진국처럼 무작위로 새로 출고되는 차량을 선정해 일정 속도로 벽면에 충돌시킨 뒤 차체의 안전성 여부를 판정, 이를 공시하는 제도이다.
정부는 또 혈중 알콜농도 0.1% 상태에서 운전하는 것과 동일한 결과를 야기시킬 수 있는 '운전중 휴대전화 사용제한' 조치 등도 적극 검토키로 했다.
##농협 최고 30억원짜리 복권 판매
농협은 최고 30억원의 당첨금을 받을 수 있는 국내 최고가의 '슈퍼 밀레니엄 관광복권'을 판매한다고 25일 밝혔다.
이 관광복권은 제주도가 국제 자유도시 건설과 관광진흥, 개발사업 재원 마련을 위해 모두 206억원의 상금을 내걸고 발행하는 추첨식 복권으로 26일부터 5월10일까지 전국 농협 창구를 통해 발매된다.
이 복권은 1장 가격이 2천원으로 모두 2천만장(400억원 어치)이 발행되며 추첨은 5월14일 TV가 생방송하는 가운데 실시된다.
추첨방식은 특정번호가 1등으로 당첨되면 이 번호의 앞과 뒤 번호 각각 2장까지 5장을 1등으로 간주, 한장당 6억원씩의 당첨금이 주어진다. 따라서 5장 이상 구입해 가운데 번호가 당첨되면 최고 30억원의 당첨금을 받을 수 있다.
##증권노조 "점심시간 개장 반대"
증권산업노조(위원장 정용건)는 25일 서울 여의도 증권거래소 앞에서 2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증권거래소의 점심시간 개장을 반대하는 투쟁결의대회를 가졌다.노조는 "매매시간 연장은 증권업계, 고객, 증권노동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기는커녕 오히려 해악을 키울 것"이라며 "정부와 거래소가 이번 방침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상급단체와 연대해 총력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또 매매시간 연장과 관련 정부, 증권노조, 증권사사장, 증권거래소,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공청회 개최를 요구하는 동시에 코스닥증권의 점심시간 휴장, 주5일제(주40시간) 근무도입을 주장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