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초보자 투식투자

주식매매를 위한 주문방법에는 지정가 주문, 시장가 주문, 조건부 지정가 주문 등이 있다. 거래소 시장에서는 3가지 방법이 모두 쓰이지만 코스닥 시장, 제3시장, 선물옵션 시장에서는 지정가 주문만 쓰인다.

장중 저.고점 매매때 사용

▲지정가 주문=매매주문을 위탁할 때 매매가격을 지정하는 주문. 가격을 지정해서 주문을 내기 때문에 매매체결은 원하는 가격으로 이뤄지나 가격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주문이 성립되지 않는다. 지정가 주문은 장중 저점매수 또는 고점매도를 원할 때 주로 사용된다. 지정가 주문은 매도의 경우 그 지정가 또는 그보다 높은 가격으로 팔릴 수 있으며 매수의 경우에는 그 지정가 또는 그보다 낮은 가격으로도 사질 수 있다.

현시점 형성된 가격 체결

▲시장가 주문=매매주문을 위탁할 때 매매가격을 지정하지 않는 주문. 매매가격을 지정하는 않는 대신 주문 당시에 가장 유리한 가격조건 또는 시장에서 형성된 가격으로 매매체결이 된다. 가격에 상관없이 꼭 그 주식을 매매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주문방법으로 가격이 금등하거나 급락하여 지정가 주문으로는 체결가능성이 낮을 때 유용한 주문방법이다.

그러나 시장가 매수 주문시 매도 호가가 현재가 보다 너무 높거나 호가 잔량이 적을 경우에는 지나치게 높은 가격으로 체결될 수 있고, 시장가 매도 주문시 매수 호가가 현재가 보다 너무 낮거나 호가 잔량이 적을 경우엔 지나치게 낮은 가격으로 체결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폐장 10분전 시장가 전환

▲조건부 지정가 주문=후장 마지막 10분동안의 단일가 시간 이전에는 지정가 주문으로 효력을 나타내다가 주문체결이 이뤄지지 않으면 후장 단일가 시간에 시장가 주문으로 전환돼 매매체결을 시키는 주문방법. 조건부 지정가 주문은 당일 중에 주문체결이 꼭 이뤄지지를 바라지만 장중 저점 매수나 장중 고점 매도를 하고 싶을 때 주로 사용하는 주문방법이다.

김봉환 동원증권 대구지점 금융종합팀장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