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매매를 위한 주문방법에는 지정가 주문, 시장가 주문, 조건부 지정가 주문 등이 있다. 거래소 시장에서는 3가지 방법이 모두 쓰이지만 코스닥 시장, 제3시장, 선물옵션 시장에서는 지정가 주문만 쓰인다.
장중 저.고점 매매때 사용
▲지정가 주문=매매주문을 위탁할 때 매매가격을 지정하는 주문. 가격을 지정해서 주문을 내기 때문에 매매체결은 원하는 가격으로 이뤄지나 가격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주문이 성립되지 않는다. 지정가 주문은 장중 저점매수 또는 고점매도를 원할 때 주로 사용된다. 지정가 주문은 매도의 경우 그 지정가 또는 그보다 높은 가격으로 팔릴 수 있으며 매수의 경우에는 그 지정가 또는 그보다 낮은 가격으로도 사질 수 있다.
현시점 형성된 가격 체결
▲시장가 주문=매매주문을 위탁할 때 매매가격을 지정하지 않는 주문. 매매가격을 지정하는 않는 대신 주문 당시에 가장 유리한 가격조건 또는 시장에서 형성된 가격으로 매매체결이 된다. 가격에 상관없이 꼭 그 주식을 매매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주문방법으로 가격이 금등하거나 급락하여 지정가 주문으로는 체결가능성이 낮을 때 유용한 주문방법이다.
그러나 시장가 매수 주문시 매도 호가가 현재가 보다 너무 높거나 호가 잔량이 적을 경우에는 지나치게 높은 가격으로 체결될 수 있고, 시장가 매도 주문시 매수 호가가 현재가 보다 너무 낮거나 호가 잔량이 적을 경우엔 지나치게 낮은 가격으로 체결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폐장 10분전 시장가 전환
▲조건부 지정가 주문=후장 마지막 10분동안의 단일가 시간 이전에는 지정가 주문으로 효력을 나타내다가 주문체결이 이뤄지지 않으면 후장 단일가 시간에 시장가 주문으로 전환돼 매매체결을 시키는 주문방법. 조건부 지정가 주문은 당일 중에 주문체결이 꼭 이뤄지지를 바라지만 장중 저점 매수나 장중 고점 매도를 하고 싶을 때 주로 사용하는 주문방법이다.
김봉환 동원증권 대구지점 금융종합팀장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국정원, 中 업체 매일신문 등 국내 언론사 도용 가짜 사이트 포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