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다이제스트

▨푸틴 러대통령 16일 영국 방문푸틴 러시아 대통령 직무대행이 오는 16일 영국을 국빈 방문한다. 이틀간 영국에 머물며 블레어 총리와 체첸사태.발칸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영국 재계 지도자들도 만날 예정이다. 푸틴의 영국 방문은 대통령 당선 후 첫 해외 나들이이다.

▨獨 기민당, 사상 첫 여성당수 선출

독일 기민당은 10일 전당대회를 열고 안겔라 메르켈(여.45) 사무총장을 당수로 선출했다. 에센에서 열린 전당대회는 메르켈에서 96%의 압도적인 지지를 보냈다. 독일 최대의 보수정당인 기민당에서 여성 당수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나이지리아 투사 안토니 귀국

나이지리아 독립 주창자 중 한사람으로 4년간 미국에서 망명생활을 했던 안토니 에나호로(76)가 9일 귀국했다. 그는 환영식에서 지속적인 민주화 투쟁을 강조했으며, 친구.지지자 등 200여명의 환영을 받았다. 내전 당시 정보장관이었던 그는 1953년 독립안을 발의했으나, 군정 복귀로 망명길에 올랐다.

▨이라크 의회 의장에 하마디 재선

후세인 이라크 대통령의 오랜 측근으로 총리를 지낸 사둔 하마디가 지난달 27일 실시된 총선 후 새로 구성된 의회에서 의장으로 9일 재선됐다. 시아파 이슬람 신도인 하마디는 세번째 의장직을 맡으면서 "외국의 군사침략과 내정간섭에 맞서 투쟁과 저항을 계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엔 범죄방지회의 빈에서 개최

유엔 범죄방지 회의가 10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개막돼 세계화시대의 국경을 초월한 범죄방지 대책을 논의했다. 프레쉐트 유엔 사무차장은 연설을 통해 "강제노역.매춘.마약.무기밀수 등 범죄가 점차 국제화하고 있다"며 "각국 정부와 범죄 전문기관들의 협조가 어느때 보다 중요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라파트-캐나다 총리 회담

아라파트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과 쟝 크리스티앵 캐나다 총리가 10일 가자지구에서 만나 중동평화 진전 및 캐나다의 지원문제를 논의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