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단신

위장질환.위암 검사문경시보건소는 21일부터 7일간 40세 이상 저소득층 주민을 대상으로 위장질환 및 위암검사를 실시키로 하고 희망자는 14일까지 보건지소와 읍면동사무소에 신청토록 했다.

한편 보건소는 지난달 10일부터 1개월간 간암검진을 위해 읍면 보건지소를 순회, 950명에 대한 간기능 검사와 110명에 대한 간초음파 검사를 했으며 여성 810명에 대해서는 자궁암검사를 실시했다.

'배 꽃가루은행' 본격 운영

경북도 농업기술원은 11일 배 최대 주산지인 상주시 농업기술센터내에 '배 꽃가루 은행'을 설치,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배 꽃가루 은행은 꽃가루 직접 조제는 물론 꽃가루를 영하 20도, 습도 20%내에서 냉동저장, 1년간 보관해주는 서비스를 실시한다. 상주시 농업기술센터는 오는 17일 배 꽃가루 은행 개장식을 갖고 꽃가루 조제방법 교육 및 실습 등도 병행한다.'사이버 신간실' 운영

포항공대 학술정보원은 11일 해외 신간도서를 컴퓨터로 추천, 구매할 수 있는 '사이버 신간실'을 국내 대학으로는 처음으로 개설,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사이버 신간실'은 도서구매시 번거로운 절차를 컴퓨터가 대신해주는 시스템으로 도서추천자는 물론 대학 도서관과 도서공급사의 불필요한 업무가 대폭 줄게 된다.

한편 포항공대는 사이버 신간실 개설을 위해 교보문고.구미무역과 국외도서 공급계약을 맺었다.

'청소년 문화의 집' 건립

거창군은 12일 4억원을 들여 거창읍 김천리 구 보건소 부지 300여평에 연면적 240평규모의 '청소년 문화의 집'을 다음달 말 착공, 오는 8월말 준공키로 했다.

청소년 문화의 집이 마련되면 정보자료실과 감상 및 관람실 다목적홀 창작공방 연습실 사랑방 동아리방 등 시설들이 갖추어져 청소년들의 정서함양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신지식 농업인 양성 교육

칠곡군 농업기술센터는 신지식 농업인 양성을 위해 농민들을 대상으로 전산 정보 및 농가 경영 컨설팅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은 경북과학대학 전산교육장에서 주 4회에 걸쳐 오후 8시~10시까지. 문의 (0545)972-9568.

서낙동강 수질개선 추진

낙동강환경관리청은 11일 1억8천여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낙동강 본류수가 유입되는 부산 강서구와 김해시를 끼고 있는 서낙동강에 대한 기초조사를 비롯 수질악화 원인 규명과 개선대책 재원조달마련 계획 등에 대한 연구용역을 의뢰키로 했다고 밝혔다.

서낙동강은 매년 수온이 상승하는 6월부터 독성을 띤 남조류가 증가해 수질악화가 반복되고 있어 이번 연구용역에서는 수질 악화의 주 요인인 조류를 제거할 수 있는 적토와 황토 살포 및 공기를 이용한 가압수상법 등이 현장실험을 통한 수질개선 대안 구체적으로 제시될 예정이어서 주목되고 있다.

숲가꾸기 공공근로

구미시는 10일부터 2단계 숲가꾸기 공공근로사업에 착수했다. 이번 사업은 6월말까지 3억6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254ha의 불량임목에 대해 천연림 보육및 가지치기 등을 실시하며 연인원 1만160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올릴 예정이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