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다이제스트

▨日, 인간복제 금지…어길 땐 5년형일본 내각은 14일 인간복제를 전면금지하고 어길 경우 5년형에 처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승인했다. 이법안이 의회를 통과할 경우, 특정 과학적 연구에 대한 처벌을 규정한 법률로는 첫번째가 된다. 일본 과학기술청 대변인은 "인간복제는 인간의 존엄성을 훼손하고 가족관계를 뒤섞어 사회구조를 무너뜨릴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印尼, 수하르토에 도시 억류조치 추가

인도네시아 검찰은 수하르토 전 대통령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를 내린지 하룻만인 13일 자카르타를 벗어나지 못하도록 하는 도시억류 조치를 추가했다. 수하르토의 가족들이 그의 해외치료를 가장, 출국할 것이라는 소문이 나도는 가운데 내려진 조치이다. 이날 자카르타 도심에서는 수하르토의 즉각 구속과 재산몰수를 요구하는 대학생들의 시위가 이어졌다.

▨"러, 시리아에 무기수출 재개" 폭로

러시아가 시리아에 대규모 무기수출을 재개했다고 러시아의 한 일간신문이 14일 폭로했다. 러시아는 다음주 초 Su27 비행중대 규모를 반출하는 것을 비롯, 10년만에 처음으로 무려 15억달러 어치 이상의 무기수출 계약을 시리아와 체결했다는 것. 미국은 시리아에 대해 금수조치를 내려 놓고 있다.

▨獨, 피보험자 유전검사 강요 금지

독일 정부는 14일 고용주와 보험회사들이 근로자나 피보험자들에게 유전자 검사를 강요할 수 없도록 하는 긴급법률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보험업계에서는 유전적으로 특정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은 사람을 배제해 보험금 지급규모를 줄일 수 있다며 법 제정을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1960년 美-日 안보 밀약문서 드러나

일본은 1960년 미일 안보조약 개정 때 핵무기를 탑재한 미 항공모함의 일시 기항과 통과를 양국간 사전협의 대상에서 제외하는 밀약을 맺었다고 후와 데쓰죠(不破哲三 ) 공산당 위원장이 14일 밝혔다. 그는 미 공문서관에서 발견된 문서를 통해 이같은 사실을 적시했으며, 밀약설 입증 문서가 밝혀지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EU, 섬유.의류 3세계 수출전략 수립

유럽연합(EU) 집행위는 14일 유럽 섬유.의류 제품의 제3세계 수출을 늘리기 위한 전략을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라미 무역담당 위원은 "제3세계 국가로 하여금 WTO 기준에 맞도록 관세를 인하하고 비관세 장벽을 철폐토록 하는 등, 제3세계 시장 접근을 용이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