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채 그라탱=냄비에 버터 2큰술을 둘러 같은 양의 밀가루를 넣고 살짝 볶은 후 우유(2컵)와 육수(1/2컵), 월계수 잎을 넣어 끓인 후 소금·후추로 간해 화이트소스를 만든다. 야채(감자 1개, 가지 1/4개, 양파 1/2개, 피망 1/2개)를 3cm 크기로 도톰하게 썰고 햄(50g)도 썰어둔다. 팬에 버터를 두르고 야채와 햄을 볶다가 화이트소스와 버무려 소금·후추로 간해 오븐 용기에 담고, 위에 피자치즈를 뿌려 노릇하게(180℃ 오븐에 20분 정도) 구워낸다. 느끼한 것을 싫어하는 아이를 위해서는 피망을 많이 넣고 소금간을 약간 세게 해도 된다.
◇닭치즈말이 튀김=닭 안심(200g)을 얇게 포 떠 소금·술로 재워둔다. 피자치즈(70g)는 굵게 채썬다. 피망, 양파(이하 1/2개)는 굵게 채썰어 팬에 살짝 볶는다. 닭 안심속에 슬라이스 치즈 한장을 깔고 채썬 피자치즈와 볶은 야채를 넣어 둥글게 말아 밀가루를 입힌 후, 튀김옷을 입혀 콘후레이크 부순 것을 무쳐 튀긴다. 튀김옷은 계란(1개)을 황백 분리한 후 노른자에는 물(1/3컵)과 소금을 넣어 섞은 후 밀가루(1/2컵)를 넣고, 흰자는 거품을 내 앞의 노른자와 섞는다.
◇고구마 영양파이=고구마(4개)는 껍질을 벗기지 말고 깨끗이 씻어 반으로 갈라 찜솥에 찐 후 속을 파내 채에 내린다. 뜨거울 때 채에 내린 고구마와 버터(1큰술), 우유(1/3컵), 소금을 넣어 되직하게 반죽하고, 견과류(땅콩, 잣, 호두, 아몬드) 다진 것과 섞은 후 고구마 껍질에 채워 넣고 위에 계란(1개) 노른자와 계피가루를 발라 180℃ 오븐에 20분 정도 굽는다.
◇레몬시럽을 곁들인 사과 크레이프=크레이프 반죽(밀가루 1컵, 계란 1개, 우유 1컵, 버터 1큰술, 소금)을 많이 저은 후 채에 내려 지름 10㎝, 얇은 두께로 크레이프를 부친다. 사과(1개)는 잘게 썰어 설탕(3큰술)을 넣어 조린다. 크레이프 위에 사과 조린 것을 올려 돌돌 말아 말음 끝이 밑으로 가게 해 위에 잘게 썬 버터와 굵은 설탕을 뿌려 180℃ 오븐에서 20분쯤 굽는다. 크레이프 위에 뿌리는 레몬(1/4개) 시럽은 설탕과 물(이하 1/2컵)을 넣고 중불에 끓여 레몬즙을 넣고 레몬껍질을 곱게 채썰어 섞어 만든다. 레몬시럽 대신 잼에 물을 같은 비율로 섞어 팔팔 끓여 올려도 색다른 맛을 낸다.-글 金英修기자(도움말 서봉순 요리칵텔학원)
댓글 많은 뉴스
한덕수 탄핵소추안 항의하는 與, 미소짓는 이재명…"역사적 한 장면"
불공정 자백 선관위, 부정선거 의혹 자폭? [석민의News픽]
헌정사 초유의 '대통령 권한대행' 탄핵…"제2의 IMF 우려"
계엄 당일 "이재명, 우원식, 한동훈 복면 씌워 벙커로"
무릎 꿇은 이재명, 유가족 만나 "할 수 있는 최선 다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