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인터넷 사기 피하는 방법

전자상거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인터넷을 통해 바이어를 발굴하거나 상품을 주문하는 경우가 늘면서 인터넷 상거래 사기도 급속히 퍼져나가고 있다.

인터넷 사기사건은 관계당국의 통제와 단속이 불가능해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한국정보보호센터는 인터넷 사기를 피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을 내놨다.

▼신뢰할 수 있는 상대와 거래하라=인터넷으로 알게 된 업체라면 대표가 어떤 인물인지, 어떤 회사인지, 위치는 어디인지에 대해 명확히 알아둬야 한다.

▼상품에 관한 정보를 충분히 파악하라=상품에 대해 많은 정보를 요구하라. 합법적인 회사는 상품관련 정보제공에 인색하지 않다. 가격, 배달시간, 환불.취소약관, 보증기간을 확인하고 관련서류도 확보해야 한다.

▼회사 실적을 확인하라=소비자 보호기관을 통해 거래 업체가 등록돼 있는지, 고소사건에 연루된 기록이 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자신의 정보를 함부로 노출하지 말라=계좌번호, 신용카드번호 등 자신의 정보나 거래에 불필요한 정보를 모르는 상대에게 제공하지 말아야 한다.

▼결제관련 정보는 전화로 제공하라=인터넷으로 새로운 업체와 접촉하게 되면 이후에는 온라인보다 전화를 이용해 결제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안전하다.

▼시간을 갖고 결정하라=특별판매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접근한다면 사기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보면 된다. 충분한 시간을 두고 거래여부를 결정하라.

▼멋진 웹 사이트에 현혹되지 마라=웹 사이트를 만들거나 등록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며 비용도 저렴하다. 웹 사이트보다 거래자의 실체에 주목하라.

▼가상공간의 인물을 쉽게 믿지 마라=채팅 룸이나 게시판에서 돈 버는 방법이나 할인판매를 친절하게 알려줄 경우 사기꾼일 가능성이 높다.

▼전자우편을 조심하라=요청하지 않은 전자우편을 보내는 것은 통신 예절에도 어긋나는 일. 미요청 전자우편이 도착했을 때는 일단 주의해야 한다.

▼함부로 다운 로드 받지 마라 =이용자가 모르는 사이에 바이러스를 이용해 파일을 지워버리거나 해킹을 당할 수 있다. 金嘉瑩기자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