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경제플라자

##무역흑자 효자업종은 '전통제조업'

올해 무역 흑자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5대 효자품목은 섬유와 자동차, 조선, 정보기기, 가전 등 전통 제조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자원부가 9일 발표한 '17대 품목별 무역 수지 현황'에 따르면 지난 1~4월에 섬유류의 무역흑자 규모가 43억 달러로 가장 많았고 자동차 36억 달러, 조선 24억달러, 정보기기 22억 달러, 가전 21억 달러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1~4월에는 에너지와 농산물, 기계류 등을 제외한 거의 모든 부문에서 흑자를 기록했으며 특히 섬유는 흑자가 43억 달러로 최근 차세대 효자 품목으로 떠오른 정보기기(22억 달러)와 통신기기(13억달러)를 합친 것보다 많았다.

##국내업체 세계 LCD시장 45%점유

세계 TFT-LCD(박막액정표시장치) 시장에서 한국업체들이 약진을 거듭하고 있다.9일 미국 시장조사전문기관인 디스플레이서치사에 따르면 세계 LCD시장의 70%를 차지하는 노트북용 LCD시장에서 올해 1/4분기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시장점유율 합계가 처음으로 40%를 넘어섰다.

두 회사의 시장점유율은 금액 기준으로 27.6%와 15.4%를 각각 차지, 합계 43%를나타냈고 출하개수 기준으로는 25.6%와 15%로 합계가 40.6%를 기록했다. 여기에 현대전자의 시장점유율(금액기준) 2.4%를 합칠 경우 한국업체들의 시장점유율은 45%를 넘게 된다.

##동양 오리온투신 증권사전환 인가

금융감독위원회는 9일 동양오리온투신의 증권사전환을 인가했다고 밝혔다. 동양오리온투신은 다음달 말까지 증권사와 투신운용사로 분리된다.

금감위는 이와함께 영업정지중인 한국상호신용금고(인천)의 자산과 부채를 계약이전 받고 신은금고(서울)의 전액출자로 설립되는 신한국신용금고(인천)의 영업을 인가했다.

##일직.풍산신협 '안동영가'로 합병

경북 안동시내 일직신협과 풍산신협이 안동영가신협으로 합병한다.

10일 금융감독위원회에 따르면 일직신협을 비롯한 전국 9개 신협의 합병을 인가한다고 밝혔다. 이번 합병으로 안동영가신협은 총자산 93억6천600만원의 새로운 신협으로 운영된다.

##한통 한솔엠닷컴 인수 계약서 서명

한국통신의 한솔엠닷컴 인수가 확정됐다.

한국통신과 한솔엠닷컴에 따르면 양사는 최근 한통이 한솔엠닷컴의 대주주인 한솔제지, BCI, 미 AIG의 지분 전량을 인수하는 내용의 주식 양수도 계약서에 가서명한 것으로 9일 알려졌다.

양사의 고위관계자에 따르면 한통은 한솔제지 지분 14.89%를 현금으로 주당 3만8천원에 인수하고, BCI(20.97%), AIG(13.98%)의 지분은 주당 4만5천원선에 보유중인 SK텔레콤 주식과 맞교환하는 방식으로 한솔엠닷컴 지분 49.84%를 넘겨받아 경영권을 확보하게 된다.

이에따라 한통과 한솔엠닷컴은 오는 12일 각각 이사회를 소집, 주식양수도에 관해 추인을 받아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