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폰 등 90%까지
○…호주 ACA(소비자연맹)는 이동전화의 핸즈프리를 사용하면 전자기파 노출을 90% 이상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영국 정부도 실험 결과, 이어폰 등 핸즈프리를 사용할 경우 전자기파에 노출되는 것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日, 폐기물 투기 위성감시
○…일본은 산업 폐기물 불법 투기를 막기 위해 운반 트럭의 위치를 위성으로 추적.감시하는 시스템을 내년부터 도입키로 했다. 만약 트럭이 폐기물 매립지로 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날 경우 불법 투기로 간주한다는 것.
방법은 트럭에 발신기를 부착, 위성을 통해 24시간 그 움직임을 추적하는 것으로, 일본에서는 1993년 274건에 불과했던 폐기물 불법 투기가 1998년에는 1천273건으로 늘었다.
◈佛 GMOO 식물 갈아 엎어
○…인체 유해성 때문에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GMO(유전자 변형 곡물) 생산 문제와 관련, 프랑스 정부는 변형 콩이 섞여 재배되고 있는 콩밭 46ha를 갈아 엎기로 결정하고, 경작자 7명에게 대신 보상키로 했다.
그러나 인도는 미국산 유전자 변형 '황금쌀'에 대해 특허권 사용료 없이 추가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허용되자 매우 환영했다.
◈'슈퍼 연어' 2001년 시판
○…발육 기간이 자연산어 보다 4배 짧으면서도 육질은 못잖은 유전자 조작 '슈퍼 연어'가 빠르면 내년부터 시판될 전망이다.
싱가포르 국립대학 휴 초이 렁 박사가 캐나다 과학자 거스 플래처와 함께 이 연어를 만들어 내는데 성공했다는 것.
슈퍼 연어는 발육기간이 8개월에 불과하며 가격도 자연산 보다 싸다. 현재 FDA에 승인을 요청한 상태로, 내년부터는 전세계로 팔릴 전망이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