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지역대 인기 '날개없는 추락',100위권내 선호학과 각 11개

대입 수험생들 사이에 대구.경북지역 대학들의 인기가 갈수록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올 입시에서 우수 학생들의 지역 이탈이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일신학원이 지난달 21일 모의수능시험(대성학력개발연구소 시행, 52만6천563명 응시)과 함께 실시된 학과 선호도 조사를 분석한 결과 상위 100개 가운데 지역 대학 학과수는 인문계의 경우 지난해 16개에서 11개로, 자연계는 19개에서 11개로 줄어들었다.

지난해 선호도 6위를 기록한 인문계의 경북대 사회교육학부(일반사회전공)는 36위로, 10위였던 경북대 신문방송학과는 42위로 급락했으며 지난 2년 연속 11위를 기록했던 대구대 유아교육과는 25위로 떨어졌다.

자연계에서도 과거 40위권에 머물던 대구대 물리치료학과가 15위로 올라왔을 뿐 경북대 수학교육과(8→29위), 컴퓨터공학과(9→24위), 건축공학과(18→48) 등의 인기가 크게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경북대의 최상위학과인 영어교육과와 의예과는 지난해 26위와 83위를 기록했으나 올해는 아예 100위권 밖으로 떨어졌으며 선호도가 비교적 높던 경북대 교육학과와 간호학과, 영남대 건축공학과 등도 100위 이내에 들지 못했다.

예.체능계에서는 경북대 체육교육과와 시각디자인과, 계명대 패션디자인과 등 3개 학과가 지난해 선호도 상위권에 들었으나 올해는 경북대 체육교육과만 100위권에 들었다.

대구 지역 최상위권 수험생들의 경우 인문계는 법.상계열, 자연계는 의예.한의예 계열 선호도가 다른 지역에 비해 유난히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인문계 상위권 수험생의 절대 다수가 서울지역 대학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일현 일신학원 진학지도실장은 "분석 결과 학연을 중시하는 지역 중.상위권 수험생들의 수도권 대학 진학이 예년보다 더 심해질 전망"이라며 "대학보다는 자신의 적성에 맞는 학과 위주로 지원하는게 현명하다"고 말했다.

김재경기자 kjk@imaeil.com

학장선거로 날새는 영남이공대,하릴없는 '재등록-재투표'

전국 158개 전문대 중 유일하게 교수 투표로 학장을 선출하는 영남이공대가 까다로운 규정으로 인해 학장선거로 날밤을 지새게 됐다.

영남이공대는 과반수 이상 득표자를 학장으로 선출하는 선거규정에 묶여 학장 투표가 3차례나 무산된데 이어 앞으로도 외부영입인사에 대한 신임투표, 후보 재등록, 재투표 등 절차를 밟아야 하는 등 학장선출이 장기간 표류할 것으로 보인다.

영남이공대는 지난 10일 제4기 직선학장 선출을 위해 출마 후보 4명에 대해 1차 투표를 실시했으나 과반수 이상 득표자가 나오지 않아 2차 투표를 실시했다.

최다 득표자 2인에 한해 실시된 2차투표에서도 과반수 득표자가 나오지 않아 3차 투표로 이어졌으나 최다 득표자 1인에 대한 투표에서 이상석후보는 필요 득표수인 53표보다 4표 모자란 49표 획득에 그쳐 이날 학장 선거는 무위로 돌아갔다.

선거규정에는 3차 투표에서도 학장이 선출되지 않을 경우 지금까지 실시된 선거를 백지화하고 외부 영입인사를 대상으로 신임 투표를 실시, 과반수 이상 지지를 획득해야만 선출이 가능토록 돼있다.

그러나 외부영입인사에 대한 신임투표는 한달전 신문공고를 하고 교수나 재단측 추천이 아닌 학장 희망자가 직접 후보로 등록토록 규정하고 있어 외부인사 영입을 통한 학장선출은 현실 여건상 힘든 실정.

게다가 외부인사의 학장후보 등록이 이뤄진다 하더라도 투표권자인 교수들 상당수가 반대표를 던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외부인사 영입이 무산될 경우 학교 선관위측은 다시 후보등록절차를 밟고 과반수이상 득표자가 나올때까지 몇번이고 계속 선거를 해야만 될 형편이다.

지난 96년 당선된 현 김학수 학장도 당시 선거에서 1·2·3차투표에서 과반수를 득표하지 못해 다시 후보 등록절차를 한 뒤 우여곡절끝에 선출된 바 있다.

이에대해 오종후 교협의장은 『결선투표까지 과반수 이상 득표를 요구하는 선거규정이 현실상 문제가 있으나 구성원 다수가 절대적인 신임을 받는 학장선출을 원하고 있어 어쩔 수가 없다』고 해명했다.

류승완기자 ryusw@imaeil.com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