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프로'를 키운다-경북전문대학

지난 97년부터 올해까지 최근 4년간 연속 교육부평가 특성화 우수대학으로 선정되는 등 고등기술교육의 메카로 확실한 자리매김을 한 경북전문대학(학장 최현우.영주시 휴천2동).

71년 개교이래 30여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경북전문대학은 특성화.전문화를 통해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2만5천여명의 전문인력을 배출했다. 최근 4년 동안 교육부 평가에서 전국 158개 전문대학 중 최다 특성화 프로그램 선정(7개), 경북도에서는 유일하게 중소기업청 지정 인터넷창업보육센터 로 선정되는 등 전국 최상위 수준의 대학으로 괄목할 만한 교육성과를 거두고 있다.

경북전문대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교육부의 전문대 구조조정 우수대학, 실업고와 전문대 연계교육 우수대학, 간호과는 21세기 지역사회중심의 노인간호인력 양성을 위한 '노인간호교육'특성화 프로그램이 선정돼 실험실습기자재 구입비 등 모두 14여억원의 국고지원금을 받는 쾌거를 이룩했다.

최근 영주제조창 부지 2만여평을 사들여 학교 부지 11만여평으로 지난 3년 동안 100억원을 들여 현대화된 실험실습실 및 가자재를 완비한 디지털 캠퍼스를 구축했다. 디지털 전자도서관과 학생 2명당 1대의 펜티엄급 이상 PC를 보유하고 있는 것은 물론 캠퍼스 어는 곳에서도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해 놓고 있다.

21세기 유망학과를 중심으로 7개열 5개학과 24개 전공을 개설중인 이 대학은 잠재역량을 극대화 시키는 학과 운영을 통해 필요한 인재를 곧바로 산업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주문식, 타깃식 교육을 전개하고 있다. 1학과 1개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고, 전임교수 1인당 학생 31명으로 교수 확보율이 전국 상위권이다. 학생이 지도교수를 신청하는 전담지도교수제를 운영중이다.

최고 수준의 실험실습 기자재 확보와 활발한 산학협동으로 매년 95% 이상의 자격증 취득률, 간호과 시각정보디자인과 등 4개과는 3년 연속 100%의 취업률을 보이는 등 전체적으로 4년 연속 94% 이상의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다.

한편 당구장 헬스장 묵독실 등 각종 편의시설을 갖춘 1천31명 수용의 전국 최고의 호텔식 인터넷기숙사를 갖고 있으며, 13개의 교내 장학금과 30종의 외부 위탁 장학금 등 든든한 장학제도로 2000학년도에는 1인당 평균 52만원, 총 1천183명(전교생의 33%)이 장학 혜택을 받을 정도다.

교육기회가 상대적으로 열악한 봉화 예천 울진 청송 영양 등 모두 6개소에 오프 캠퍼스(Off-Campus)를 개설하여 지역주민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입학정보문의(054)630-5251~3. http://www.kbc.ac.kr

영주.김진만기자 factk@imaeil.com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