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영양만점 겨울 해산물요리

겨울에 흔한 오징어·굴 등 해산물로 가족 건강을 챙겨보면 어떨까? 깔끔하면서도 국물 맛이 시원한 '굴·버섯 샤브샤브' '해산물 샐러드' 같은 것은 연말 모임 별식으로 준비해도 좋을 듯. 아이들 입맛에 맞아 간식으로 괜찮은 '꽃게 그라탕', 반찬으로 만들어 별미로 먹어도 좋은 '가자미 엿장 조림'도 주목할만 하다. 만드는 법을 요리연구가 서향순씨 도움말로 알아 보자.

해물 소금물에 손질해야

◇굴 버섯 샤브샤브

△재료=오징어·굴·새우·표고·새송이·느타리·팽이버섯·양파·쑥갓·대파·죽순·두부 △깨 소스=다시마 맛국물 5큰술, 깨 2큰술, 땅콩버터 2작은술, 고운 고춧가루·간장·술·레몬즙 1작은 술

△만들기=(1)해물은 소금물에 손질해 싱싱하게 준비하고, 버섯·야채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접시에 보기 좋게 담는다. (2)다시마는 먼지를 닦아내고 가위집을 넣은 뒤 찬물에 넣어 약한 불에 데운다. 그러나 끓기 전에 불을 끄고 약 2시간 정도 놔뒀다가 간장·술·소금으로 약하게 간한다. (3)깨 소스는 분량대로 만들어 잘 섞는다. (4)끓는 다시마 맛국물에 준비된 해물과 재료를 넣어 익혀가며 깨소스에 찍어 먹는다. (5)다시마 맛국물 4큰술, 간장 2큰술, 식초 2큰술, 술 1작은술에 강판에 갈아 물기를 제거한 무와 송송 썬 실파, 레몬즙을 넣어 만든 소스에 찍어 먹어도 새콤하고 톡 쏘는 맛이 입맛을 돋운다. (6)남은 국물에 불린 쌀을 넣어 죽으로 끓여 파를 곁들여도 좋다.

홍합 삶아 껍질채 준비

◇해산물 샐러드

△재료=오징어·홍합·새우·치커리·양상추·올리브 △배즙 겨자 드레싱=배즙 1/2컵, 레몬즙 2큰술, 발효 겨자 1/2큰술, 후추, 간장 약간, 소금·설탕 1큰술

△만들기=(1)오징어는 껍질을 벗겨 1cm 크기로 둥글게 링으로 썰어 끓는 소금물에 삶아두고 홍합은 깨끗이 씻은 후 삶아 껍질째 준비한다. 새우도 삶아 준비. 치커리·양상추·올리브는 먹기 좋게 썬다. (2)접시에 보기 좋게 담고 드레싱을 곁들인다.

꽃게 찐후 살 발라내야

◇꽃게 그라탕

△재료=꽃게·피망·소고기·양파·피자치즈·빵가루 △화이트 소스=버터 2큰술, 밀가루 2큰술, 우유 1컵 반, 정향, 월계수잎, 육수 1/2컵, 소금, 후추

△만들기=(1)꽃게를 씻어 찜솥에 찐 후 살을 발라내 둔다. (2)야채와 고기는 다져 볶으면서 소금·후추로 간한다. (3)화이트 소스를 만든다. 소스팬에 버터를 녹인 후 같은 양의 밀가루를 넣어 약한 불에서 볶다가 우유·육수·정향·월계수잎 등을 넣어 중간 불에서 저어가며 끓인다. 향신료는 건져내고 소금·후추로 간한다. (4)준비된 꽃게와 야채·고기 등을 화이트 소스에 버무려 꽃게 껍질에 담은 후 피자 치즈와 빵가루를 올려 오븐에 노릇하게 구워낸다.

조림장에 튀긴 가자미 버무려

◇가자미 엿장 조림=△재료=반건조 가자미 3마리, 간장 6큰술, 설탕 1큰술, 물엿 3큰술, 생강즙 2큰술, 술 1큰술, 마늘즙 2큰술, 물 1/2컵 △만들기=(1)가자미를 씻어 물기를 닦아 먹기 좋게 갈라 녹말을 입혀 튀겨낸다. (2)조림장을 바글바글 끓여 윤기나는 엿장이 되면 튀겨낸 가자미를 넣어 버무려 낸다.

김영수기자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