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자동차 보험료 절약 가이드

자가운전자라면 누구나 목돈이 들어가는 자동차 보험료에 부담을 느끼기 마련이다. 하지만 자동차 보험료는 계약조건에 따라 변동치가 큰 만큼 운전자의 조건에 맞춰 계약을 하면 절약할 여지 또한 크다. 적절한 옵션 선택을 통한 보험료 절약법을 알아본다.

자동차 보험료는 기본보험료(차량종류·배기량·용도)×특약요율(운전자 연령·가족범위 한정)×가입자 특성률(보험가입 경력)×사고경력×특별요율(차량 용도에 따른 사고위험도)×전담보 할인율(5가지 조항 전부 가입)로 산정한다.

보험에 가입하기 전에 번거롭더라도 각 조건들을 변화시킨 사례별로 견적을 뽑아보면 보험료는 절약하되 자신에게 가장 맞는 계약조건을 찾을 수 있다.

0..자차부담금 선택땐 할인

자차부담금이란 차량이 파손됐을 때 수리비 중 본인이 부담하는 액수를 정해놓는 것. 5만원, 10만원, 20만원부터 50만원까지 정할 수 있다. 이 부담을 높이면 보험사는 보험료를 낮춰준다. 만일 자차부담금을 30만원으로 하면 차량가격의 0.7% 정도를 감해준다. 평소 안전운전을 하는 사람이라면 선택할 만하다.

0..5개항목 모두 가입 유리

보험의 다섯 개 항목에 모두 가입하면 임의보험 총액의 5%를 할인받을 수 있다. 흔히 오래된 중고차일 경우 자차 항목을 빼는 경우가 많은데 차에 따라서 다섯 개 항목에 모두 가입해도 5% 할인혜택을 받으면 총액면에서 비슷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를 비교해보고 가입하는게 바람직하다.

인터넷 보험 적극 활용을

최근 보험설계사 역할을 대신하는 인터넷 사이트가 많다. 인터넷 보험의 가장 큰 매력은 가격 할인. 임의보험 총액의 5~8% 정도를 할인해준다. 또 보험사 간에 보험료 적용도 달라지고 있는데 이런 비교는 보험료를 비교해주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보험료 비교사이트에는 인스오케이보험(www.insok.com), 인슈나라(www.insunara.co.kr), 리텍인슈(www.ritech.co.kr), 보험파크(www.bohumpark.com) 등이 있다.

0..안전장치 여부 꼭 알려야

에어백이 앞좌석 모두에 장착됐을 때는 자손보험금의 20%, 운전석만 장착됐을 때는 10%의 보험료 할인혜택이 주어진다.

0..가족운전자 한정 유리

본인과 부모, 배우자, 자녀가 운전할 때만 보험을 적용받겠다는 것으로 '누구나 운전'에 비해 임의보험 총액이 무려 35%나 할인된다. 하지만 가족에는 형제·자매가 포함되지 않으므로 형제·자매와 함께 차를 사용한다면 특약 선정에 신중해야 한다.

0..경차 운전자 보험 할인 혜택

중소형차를 기준으로 1천cc 이하 소형차는 대인배상 22.3%, 대물배상 17.6%를 절약할 수 있는 반면 2천cc 이상 대형차는 대인 36.4%, 대물 20%의 보험료를 추가로 내야 한다.

0..운전자 연령 제한도 할인

운전자 연령을 만21세 이상 또는 만 26세 이상으로 제한하는 조항이다. 나이에 관계없이 운전할 수 있는 보험에 비해 임의보험료가 각각 20%, 30% 할인된다.

김가영기자 kky@imaeil.com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