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운전자라면 누구나 목돈이 들어가는 자동차 보험료에 부담을 느끼기 마련이다. 하지만 자동차 보험료는 계약조건에 따라 변동치가 큰 만큼 운전자의 조건에 맞춰 계약을 하면 절약할 여지 또한 크다. 적절한 옵션 선택을 통한 보험료 절약법을 알아본다.
자동차 보험료는 기본보험료(차량종류·배기량·용도)×특약요율(운전자 연령·가족범위 한정)×가입자 특성률(보험가입 경력)×사고경력×특별요율(차량 용도에 따른 사고위험도)×전담보 할인율(5가지 조항 전부 가입)로 산정한다.
보험에 가입하기 전에 번거롭더라도 각 조건들을 변화시킨 사례별로 견적을 뽑아보면 보험료는 절약하되 자신에게 가장 맞는 계약조건을 찾을 수 있다.
0..자차부담금 선택땐 할인
자차부담금이란 차량이 파손됐을 때 수리비 중 본인이 부담하는 액수를 정해놓는 것. 5만원, 10만원, 20만원부터 50만원까지 정할 수 있다. 이 부담을 높이면 보험사는 보험료를 낮춰준다. 만일 자차부담금을 30만원으로 하면 차량가격의 0.7% 정도를 감해준다. 평소 안전운전을 하는 사람이라면 선택할 만하다.
0..5개항목 모두 가입 유리
보험의 다섯 개 항목에 모두 가입하면 임의보험 총액의 5%를 할인받을 수 있다. 흔히 오래된 중고차일 경우 자차 항목을 빼는 경우가 많은데 차에 따라서 다섯 개 항목에 모두 가입해도 5% 할인혜택을 받으면 총액면에서 비슷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를 비교해보고 가입하는게 바람직하다.
인터넷 보험 적극 활용을
최근 보험설계사 역할을 대신하는 인터넷 사이트가 많다. 인터넷 보험의 가장 큰 매력은 가격 할인. 임의보험 총액의 5~8% 정도를 할인해준다. 또 보험사 간에 보험료 적용도 달라지고 있는데 이런 비교는 보험료를 비교해주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보험료 비교사이트에는 인스오케이보험(www.insok.com), 인슈나라(www.insunara.co.kr), 리텍인슈(www.ritech.co.kr), 보험파크(www.bohumpark.com) 등이 있다.
0..안전장치 여부 꼭 알려야
에어백이 앞좌석 모두에 장착됐을 때는 자손보험금의 20%, 운전석만 장착됐을 때는 10%의 보험료 할인혜택이 주어진다.
0..가족운전자 한정 유리
본인과 부모, 배우자, 자녀가 운전할 때만 보험을 적용받겠다는 것으로 '누구나 운전'에 비해 임의보험 총액이 무려 35%나 할인된다. 하지만 가족에는 형제·자매가 포함되지 않으므로 형제·자매와 함께 차를 사용한다면 특약 선정에 신중해야 한다.
0..경차 운전자 보험 할인 혜택
중소형차를 기준으로 1천cc 이하 소형차는 대인배상 22.3%, 대물배상 17.6%를 절약할 수 있는 반면 2천cc 이상 대형차는 대인 36.4%, 대물 20%의 보험료를 추가로 내야 한다.
0..운전자 연령 제한도 할인
운전자 연령을 만21세 이상 또는 만 26세 이상으로 제한하는 조항이다. 나이에 관계없이 운전할 수 있는 보험에 비해 임의보험료가 각각 20%, 30% 할인된다.
김가영기자 kky@imaeil.com
댓글 많은 뉴스
안동시민들 절박한 외침 "지역이 사라진다! 역사속으로 없어진다!"
12년 간 가능했던 언어치료사 시험 불가 대법 판결…사이버대 학생들 어떡하나
원희룡 "대통령 집무실 이전, 내가 최초로 제안"…민주당 주장 반박
홍준표 "TK 행정통합 주민투표 요구…방해에 불과"
한동훈 "尹 대통령 사과, 중요한 것은 속도감 있는 실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