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실 세계는 우리가 꿈꾸는 이상 세계와는 거리가 있다. 현실은 언제나 불완전한 것이므로, 누구나 살아가다 보면 많은 고난에 직면하게 마련이다. 이처럼 현실이 고통스럽고 불만스러울 때, 우리는 다양한 형태의 이상을 염원하게 된다. 이상적이고 완전한 사회, 즉 '유토피아'를 꿈꾸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이상에 대한 동경은, 우리에게 현실의 어려움을 견딜 수 있는 정신적 힘을 주기도 하지만, 자칫 그릇된 방향으로 우리를 인도할 수도 있다. 사람들로 하여금 현실 도피적 생활 태도를 갖게 하거나, 사이비 종교에 심취하게 할 수도 있다. 이에 우리는 이상향의 바람직한 모습을 생각하여 설정해 둘 필요가 있다.
제시문에 명시된 '대동'과 '얼음 사탕 산'은 누구나 한 번쯤 상상해 보았음직한 세계이다. 그 곳에는 우리가 현실에서 겪어야 하는 고통이 없다. 물질적으로도 풍요로우며, 빈부의 격차 없이 모두가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곳이다. 이처럼 '대동'과 '얼음 사탕 산'은 모든 사람이 물질적·정신적으로 풍족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는 서로 비슷하다.
그러나 이 두 세계는 현실성이나 실현 과정의 측면에서 보면 명백하게 다르다. '대동'은 이상 세계이지만 인간의 노력을 통해 현실적으로 실현이 가능한 세계이다. 그러나 '얼음 사탕 산'은 죽은 뒤 혹은 현실의 초월을 통해서나 도달할 수 있는 세계이다. 현실적으로 존재하지 않으며, 실현 가능성도 없는 세계이다. 여기서 양자의 차이가 명백해 진다. '대동'은 구성원들 모두의 노력과 의지가 있으면 도달할 수 있는 세계이다. 그러나 '얼음 사탕 산'은 노력이나 의지의 작용으로 이룰 수 있는 세계가 아니다. 바람직한 이상향의 모습은 '대동'에서 찾을 수 있다. '대동'은 모든 사람이 더불어 잘 사는 것을 궁극적 목적으로 삼는 세계이다. 사람들은 모두를 위해 일하고 일한 성과를 공동으로 향유한다. 일할 능력이 있는 동안은 일하고, 일할 능력이 없어지면 부양 받는다. 또한 모든 사람에게 널리 사랑을 베풀므로 모략이나 절도, 폭력 등의 범죄가 존재하지 않는다. 무엇보다 사회 성원들에게 현실 극복의 의지와 능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대동'은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다. '대동'은 노력하면 현재보다 더 나아질 수 있다는 희망과 의지를 모두에게 일깨워 준다. 현실을 무조건 회피하고 망각하게만 하는 '얼음 사탕 산'과는 다르다. 현실의 고통을 견디게 해 준다는 점에서 '얼음 사탕 산'의 가치가 있기는 하지만 현실의 고통은 회피하거나 망각해야 할 대상이 아니라는 점에서 '얼음 사탕 산'은 '대동'보다 바람직하지 않은 이상 세계의 모습이다.
누구나 현실을 초월한 이상향을 꿈꾼다. 이상향에 대한 꿈은 현실의 고통에서 시작된다. 따라서 바람직한 이상향은 현실 속에서,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통하여 그 모습이 설정되어야 한다. 이상향의 실현은 쉽지 않다. 그러나 부단한 노력과 의지가 그것을 현실화해 줄 것이다. '대동'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각자의 신분과 지위에 따라 맡은 역할을 충분히 이해하고 꾸준히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수진(경일여고 2년)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
전광훈 "대선 출마하겠다"…서울 도심 곳곳은 '윤 어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