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미국 무역대표부(USTR)가 30일 공개한 연례 국별 무역장벽보고서의 한국 관련 부분을 간추린 내용이다.
0..개관
2000년 한국경제는 9% 이상 성장했다. 인플레는 적당한 수준에 머물러 있으나 실업률은 증가해 금년에 4%를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
한국은 정부, 은행 및 재벌간의 유착관계를 타파함으로써 좀 더 개방적이고 시장지향적인 경제로 나아가기 위한 일부 조치들을 취했다. 이 유착관계는 한국내에서의 경쟁과 시장접근을 방해해 과도한 부채, 설비과잉 및 비경제적인 투자를 초래했다. 그러나 정치적 고려와 금융위기로부터의 초기 한국경제 회복이 개혁을 향한 여세를 둔화시켰다. 더욱이 금융분야에 대한 한국정부의 광범위한 개입이 시장기반 경제로 진전해 나가는 데 추가적인 장애를 초래했다.
0..수입정책
▲관세와 세금= 2000년 한국의 평균 관세는 8.9%였다.
많은 고부가가치의 농.수산물에 대한 관세는 매우 높으며 쇠고기 및 견과류 등 미 공급업자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상품에는 40% 이상의 관세가 부과되고 있다.
높은 관세와 부가가치세가 합쳐져 한국내에서 여러 상품이 경쟁력이 없도록 만들고 있다. 그 한 예가 자동차로 미국의 3배 이상인 8%의 관세에 기타 여러가지 세금이 부과되고 있다. 한국은 지난 1998년 체결한 양해각서에 따라 일부 자동차세를 제거 또는 인하했지만 수입차에 부과되는 관세 및 기타 세금이 아직도 가격경쟁력의 심각한 장애로 남아있다.
0..비(非)관세조치
▲내부 지원= 한국은 농업에 관한 우루과이라운드 협정에 따라 오는 2004년까지 농산물에 대한 내부 지원을 13% 감축키로 합의했다. 그러나 지난 1997~98년 축산업에 대한 국내지원 수준을 대폭 증대, 결과적으로 농업 전반에 지원 수준을 높였다.
미 행정부는 호주와 함께 이 문제를 세계무역기구(WTO)에 제기했으나 이 분쟁에 대한 결론은 아직 내려지지 않았다. 미국은 한국이 농업위원회에 통보한 내부지원수준을 준수하는지를 지켜볼 것이다.
0..수량제한, 할당세(TRQ) 및 수입허가
▲수량제한= 한국은 작년 12월 국제수지 보호대상 품목중 쇠고기 등 남은 8개품목에 대한 수량제한을 자유화했으나 일부 성숙한 소의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
▲쇠고기= 한국정부는 지난해 10월 원산지규정을 채택했다. 미 행정부는 이 규정이 약 5억 달러 상당에 달하는 미국의 대(對)한국 쇠고기 수출에 미칠 영향에 대해 강력한 우려를 표명했다. 한국은 이 규정의 시행을 1년간 늦추고 미 행정부와 상호 만족스러운 해결책을 모색키로 했다.
▲쌀= 한국정부는 쌀의 구매, 배분 및 최종 용도에 이르는 모든 것을 완전 통제하고 있다. 한국은 소비자에 대한 수입쌀의 직접 판매를 허용하지 않을 것임을 천명하고 있어 미국산 쌀은 한국시장에서 실질적으로 배제되어 있다. 미 행정부는 한국의 쌀 정책은 새로운 WTO 농업협상의 의제가 될 수 없다는 한국측의 최근 입장표명에 대해서도 우려하고 있다. 미국은 한국이 WTO의무를 전면 이행하고 쌀정책을 자유화하도록 한국에 계속 적극적으로 개입할 것이다.
0..지적재산권 보호
한국은 작년 봄 부적절한 지적재산권 보호에 대한 우려가 계속 제기됨에 따라 슈퍼 301조의 "우선 감시대상국 명단"에 올랐으나 금년 1월 한국정부는 특허 및 상표 등에 관한 법률개정안을 통과시켜 위반사건에 대한 형벌을 강화했다.
또 지난 2월에는 김대중 대통령이 정보통신부와 법무부에 저작권보호법시행노력을 강화하라고 공개적으로 지시했다.
미 정부는 이러한 조치들에 고무되어 있으며, 한국이 지적재산권 보호법을 비차별적이고 투명하며 지속적으로 시행하도록 계속 촉구해 나갈 것이다. (워싱턴연합)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포항 찾은 한동훈 "박정희 때처럼 과학개발 100개년 계획 세울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