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학술단신

◈정재걸 교수 '한국 전통교육'

대구교대 교육학과 정재걸 교수가 우리 전통교육의 교육관과 특징을 통해 현재 교육위기의 극복 방안을 모색한 연구서 '만두모형의 교육관-한국의 전통교육'(한국교육신문사)을 단행본으로 엮어 냈다.

'배움'을 중시하는 한국 전통교육이 '가르침'에 초점을 둔 서구 근대교육의 유입에 의해 왜곡되는 과정을 밝힌 이 책에서 정 교수는 우리 전통교육을 만두모형에 비유하면서 우리의 전통적인 교육방식인 성리학과 불교교육을 분야별로 다뤘으며, 최초의 근대학교 논란에서부터 1980년 7·30교육조치까지 교육위기의 해법을 찾고 있다.

◈강태진 교수 '라틴아메리카 문화사'

대구가톨릭대 스페인어 전공주임 강태진 교수가 스페인어권 아메리카의 문화와 언어, 역사를 개괄적으로 정리한 '라틴아메리카 문화사'를 번역 출간했다.

멕시코출신 페드로 엔리케스 우레냐가 1947년에 초판을 펴낸 이 책은 라틴아메리카 문화사에 관한 서적으로는 가장 권위 있는 고전. 원주민 문화와 아메리카 대륙발견과 식민지문화, 19세기 초 독립 전후 시기, 19세기 후반 번영시기, 현재 시점으로 나눠 서구의 시각에서 벗어나 라틴아메리카인의 입장에서 자신들의 문화를 정리했다.

◈김용호 교수 '한국정당정치의 이해'

한림대 정치외교학과 김용호 교수가 우리나라 정당정치의 전반에 걸쳐 분석 연구한 '한국 정당정치의 이해'(나남출판)를 펴냈다.

정당과 선거로 나눠 살펴보면서 해방 이후 최근까지 한국 정당정치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정당다원주의의 변화라는 이론적 시각에서 조망하고, 한국정당의 특징과 정당의 내부동태에 관해 분석했다. 또 대통령 및 국회의원 선거제도와 민주화 이후 대선, 총선 특징에 대해 살폈다.

◈최진태 교수 '생활법률론'

경일대 겸임교수인 최진태 박사가 일반인들을 위한 '생활법률론'(보문사)을 냈다. 30여년의 법률 실무와 대학강의 경험을 토대로 일반인들이 생활법률을 짧은 시간내에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총론과 형사법, 민사법으로 나눠 살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