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배열이란 이동평균선이 5일, 20일, 60일, 120일선 순으로 위에서부터 차례로 배열되어 있는 형태로 주가가 대세 상승을 이어가기 위한 최적의 상태이다. 주가가 바닥권에서 천장권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대세 상승 과정에서 나타나는 전형적인 모양이다.
정배열 상태에 있는 종목은 대세 상승 과정에서 간혹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위협하는 큰 폭의 조정이 들어오는 경우는 있으나 대체적으로 목적지인 천장권까지 지속적으로 상승을 이어가기 때문에 중단기 고점에서 주식을 매수하여 손해를 보는 일이 있다 해도 주가는 곧 회복된다. (예 : 현재 대세 상승 중인 신세계, 태평양)그러나 대세 하락기 바닥권에서 선도세력들이 일반투자자를 현혹시켜서 잔여 물량을 매도하기 위해 만드는 속임형 정배열이 몇번씩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니 경계해야 한다.
역배열이란 이동평균선이 120일, 60일, 20일, 5일선 순으로 위에서부터 차례로 배열돼 정배열과는 정반대 모양이 되며 주가가 하락하기 위한 최적의 상태이다.
역배열은 주가가 천장권을 형성한 후 바닥권까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대세 하락 과정에서 나타나는 전형적인 모양이다.
역배열 상태에 있는 종목도 대세 하락 과정에서 주가는 중간중간 반등이 지속되지만 거의 대부분 하락을 위한 일시적 반등이며 주가는 끝없이 하락한다. (예 : 지난해 하반기 코스닥의 대세 하락)
그러나 주가 조정의 마지막 과정으로 정배열로 가기 위한 일시적인 역배열이 나타날 수가 있으며 역배열 하에서도 급등주가 탄생하는 경우가 흔히 있으니 이를 가볍게 보아서는 안될 것이다. (예 : 2000년초 지누스, 최근 코스닥의 동보중공업)주가의 정배열과 역배열은 특정 종목의 주가가 위치한 시점의 경제 상황이나 주가의 매집 상태 등을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예 : 반도체경기와 삼성전자의 역배열〈www.cybergosu.com 대표〉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