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감찰본부장으로 임명된 한부환 대전고검장은 20일 "명경지수와 같은 마음자세로 공평하고 정확하게 진상을 규명하고 누구라도 잘못이 발견되면 엄정 처리하겠다"고 말했다.-검사 외에 정치권 인사도 연루 혐의가 드러나면 수사대상이 되나.
▲감찰 차원에서 얘기하기는 좀 곤란하다. 단정적으로 말할 수도, 특정 상황을 가정해 말할 수도 없다. 아무튼 성역 없이 조사하겠다.-감찰팀 검사는 직접 임명했나.
▲그렇다. 오늘 수사팀 회의를 열고 내일부터 본격 가동한다.
-대검 감찰부와의 관계는.
▲감찰부도 특별감찰본부 소속이다. 남부지청에서 근무할 검사 5명이 중심이 되지만 업무는 감찰부와 업무가 중복되는 부분도 있다. 당장은 협조하면서 함께 일할거다.-본부장으로 임명된 이유는.
▲검사로서 검찰이 위기에 처해 있는 상황에서 검찰총장의 명을 받아 철저히 조사해 진상을 규명할 각오가 돼 있다.-구체적 수사대상은. 감찰부가 이미 조사한 검사도 다시 소환하나.
▲아직 얘기할 단계가 아니다. 우선 문제의 사건에 대한 (당시 수사팀의) 결정을 중심으로 조사한다. 수사기법은 맡겨달라. 제보 차원의 언론보도는 참고가 되겠지만 선정.추측 보도는 자제해달라.-독립적 업무수행을 한다고 했는데 총장한테도 보고 안하나.
▲마지막 상황만 보고한다.
-임휘윤 부산고검장을 22일 소환키로 한 것은 누가 결정했나.
▲내가 내일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해야 한다. 오늘 내일 여건이 안돼 모레 소환키로 했다.-특별감찰본부 제도의 모델이 있나.
▲사법개혁추진위 위원 시절 공직비리조사처를 제안했었는데 이런 정신자세로 업무에 임하겠다. 공직비리조사처는 미국의 특별검사제와 별도로 법무성 규정에 근거해 만든 특검제를 모델로 삼아 기획한 제도다.
댓글 많은 뉴스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전광훈 "대선 출마하겠다"…서울 도심 곳곳은 '윤 어게인'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