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PC를 만나 '날개단 휴대폰'

휴대폰 문자메시지 서비스와 무선 e메일 서비스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지금까지 휴대폰 문자메시지 서비스(SMS)는 개인간 메시지 전달용으로 주로 이용됐다. 그러나 최근 일반기업, 금융기관, 공공기관 등도 문자메시지 서비스를 영업, 공지사항 안내 등에 이용하면서 그 활용 폭이 넓어지고 있다. 무선 e메일 서비스는 메시지 전달이라는 본질적 기능을 넘어 휴대폰 통화와 바이러스 치료 등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다.

대구은행을 비롯 경남은행 광주은행 등 금융기관들은 휴대폰 문자메시지 서비스를 이용, 고객에게 거래내역과 연체정보를 알려주고 있다. 고객은 은행 창구를 찾아가지 않아도 대출금 상환이 제대로 됐는지, 공과금이 계좌에서 빠져나갔는지 여부 등 궁금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신용카드사 역시 신용카드 거래 승인결과를 고객에게 알려주거나 영업사원들에게 한꺼번에 지시를 내릴 때 문자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고객은 거래가 제대로 이뤄졌는지 여부를 즉석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신용카드를 분실하거나 도난당했을 때 불법 사용을 바로 확인, 피해를 막을 수 있다.

휴대폰 문자메시지 서비스를 통해 외근 직원들에게 업무지시를 내려 회사에 출근하지 않고 바로 현장에 가도록 하는 일반기업들도 늘어나고 있으며 상품 주문과 배달에도 문자 서비스가 사용되고 있다. 동네 가게나 비디오대여점 등 소규모 자영업자들은 특가 판매를 하거나 새로운 프로그램을 알릴 때 평소 확보해 둔 고객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이를 알린다. 서울지역 일부 관공서의 경우 공과금 납부 안내, 민원접수 관련 정보, 건축심의결과 안내 등 행정 정보를 문자 메시지로 알려주고 있으며 시민들은 신청 민원의 진행상황을 휴대폰으로 알 수 있다. 이처럼 문자메시지 서비스 활용 폭이 넓어진 것은 PC의 데이터베이스와 메시지 전송장치를 연결하는 '모바일 마케팅'기술이 발전했기 때문이다.

무선 e메일 서비스 역시 관련 기술의 발달로 마케팅 등에 이용되고 있다. e메일을 받아본 뒤 궁금한 점이 있으면 버튼을 클릭, e메일을 보낸 사람과 바로 통화할 수 있는 'e메일 전화'가 등장했다. 또 시내, 시외통화는 물론 휴대폰 국제전화까지 가능하며 발송자의 전자명함을 첨부, 명함을 클릭하는 순간 전화가 연결된다.e메일을 교환하는 사람들끼리 송금 서비스도 가능하다. 관련 사이트를 찾아 회원으로 가입한 뒤 거래은행 계좌정보를 입력하면 e메일 주소만으로 결혼 축의금이나 회비 등을 보낼 수 있다. e메일 서비스는 컴퓨터 바이러스 치료에도 활용되고 있다. 바이러스 백신을 e메일로 받아본 뒤 메일상에서 치료 버튼만 클릭하면 원격으로 바이러스 검색 및 치료가 가능하다.

김지석기자 jiseok@imaeil.com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