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테마별 접근-보톡스 주사법

◈독소로 얼굴 갸름한 미인 만든다

'독(毒)도 잘 쓰면 약이 된다'는 말이 있다. 통조림 부패균인 '보툴리눔'이라는 독소가 이에 해당된다. '보톡스'라고 불리는 이 약은 애초에 눈꺼풀의 경련이나 소아마비 환자의 근력조절 치료에 사용되었다. 최근에는 사각턱과 알통다리를 교정하고 주름진 얼굴을 젊게 하는 데 사용되는 등 미용성형에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이갈이 치료에도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사각턱을 갸름하게

광대뼈와 턱뼈는 얼굴 전체 이미지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아래턱뼈가 옆으로 튀어나온 사각턱을 가진 사람은 인상이 강할 뿐 아니라 얼굴형도 상당히 커 보인다. 아래턱뼈가 발달했거나, 턱뼈를 감싸고 있는 저작근(음식을 씹는데 관여하는 근육)이 비대하거나, 턱뼈 주변에 지방이 많이 쌓여 있는 것이 사각턱의 원인이다.

사각턱을 교정하기 위해 턱뼈를 깎는 수술을 많이 했다. 수술은 전신마취가 필요하고 부기가 오래가는 등의 단점이 있었다. 그러나 보톡스 주사법은 수술없이 사각턱을 줄이고 갸름하고 균형있는 얼굴을 만들어 준다. 턱뼈를 깎지 않고, 턱뼈 주위의 저작근에 적당량의 보톡스를 주사해 비대한 근육의 부피를 줄여주는 방법이다. 부기나 멍이 거의 남지 않아 바로 일상 생활이 가능하다. 시술후 한두달이 지나면 효과가 나타나며 1회 주사로 1, 2년 정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알통다리를 날씬하게

오래 서 있는 직장 여성, 조깅이나 에어로빅 댄스 등의 운동을 오래한 여성 가운데 종아리 근육이 굵어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 각선미를 망치는 종아리 부위의 알통을 없애기 위해 지방흡입술, 부분 근절제술, 비복신경 절단술 등 갖가지 방법이 동원되고 있다. 보톡스 주사로 종아리 부위의 근육 일부분의 부피를 줄임으로써 알통 다리를 날씬하게 만들 수 있다.

◇얼굴 주름살 제거

얼굴에는 여러 표정근들이 있는데 이 근육이 움직이면서 웃고 울고 화내는 표정을 만들어 낸다. 표정근을 오랜 세월동안 사용하게 되면서 얼굴에 차츰 주름이 생긴다. 보톡스주사는 안면 표정근을 국소적으로 이완 마비시켜 표정을 짓는 기능에는 지장을 주지 않고 주름살을 없애준다. 주사를 맞은 후 1~3일이 지나면 효과가 나타나며 효과는 4~6개월 지속된다.주로 눈가의 주름에 많이 사용하며 이마와 눈썹사이, 콧등 주름, 윗입술의 쪼글쪼글한 주름도 간편하게 없애준다.

◇이갈이 증상도 완화

밤마다 이를 가는 사람은 수면장애, 심한 치아 마모, 근육통, 기상직후 두통 등의 증상으로 고생한다. 이갈이가 심하면 입을 벌리거나 다물기가 어렵고, 턱에서 '딱' '딱'하는 소리가 나는 턱관절 장애까지 일으킬 수 있다. 이갈이 환자들은 치과에서 실시하는 교합장치, 물리치료, 약물 요법 등 여러가지 방법의 치료를 장기간 받아야 한다.

보톡스 주사법은 턱관절 주변의 불균형을 이루는 근육을 교정해 이갈이 및 턱관절 장애 증상을 완화한다. 물리치료를 병행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보톡스 주사법으로 모든 사각턱 및 알통다리, 이갈이를 치료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보톡스 주사법이 적합한지 검사를 통해 확인하고, 개개인에 적합한 양을 주사해야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글 : 이종균기자 healthcare@imaeil.com

도움말 : 안기영 교수

(대구가톨릭대학병원 성형외과)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