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TV 하루 1시간 시청운동
일본 정부는 지구온난화 방지협약인 '교토(京都) 의정서'에 의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하루에 텔레비전 1시간 시청운동 등의 내용을 담은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일본 정부는 교토의정서에 의해 오는 2008년부터 2012년 사이에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를 1990년 대비 6% 삭감해야 한다는 의무사항을 실천하기 위해 에너지 소비억제에 초점을 맞춘 이같은 계획을 마련했다.
대책안은 양치질 및 세면시 수돗물 잠그기, 백열등을 전구형 형광등으로 교체하기, 절전형 전자레인지 보급 등 가정과 직장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추진해야 할 100가지 사항을 담고 있다.
◈英 음주운전 방지장치 개발
음주운전을 방지할 수 있는 장치가 영국의 한 대학교수에 의해 개발됐다.이 장치는 뇌의 유도운동에 대한 연구도중 개발됐으며 운전자가 과음을 했는지, 운전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것으로 수년 내에 차내에 설치될 수 있을 것이라고 BBC방송은 11일 보도했다.
영국 브리스톨대학교의 딜윈 마플-호바트 교수가 개발한 장치는 운전대의 움직임을 감시하는 장치와 눈이 차 앞유리를 통해 어느 곳을 보고 있는지를 분간할 수 있는 시선추적 장치로부터 오는 정보를 서로 연결시키는 것이라고 방송은 설명했다.
◈초절전 반도체 정류소자 개발
반도체 개발업체인 (주)KEC는 국내 최초로 이동기기 및 휴대용 기기에 쓰이는 초절전형 반도체 정류소자 3종(SBD. UFRD. R/D)을 개발했다고 13일 발표했다.
이번에 개발된 패키지 정류소자는 초절전형 제품이라는 점이 특징으로 핸드폰 등 이동통신단말기, 노트북, LCD모니터 등 컴퓨터 및 주변기기, 캠코더, 디지털카메라 등 디지털 가전기기 및 자동차 부품 등에 다양하게 적용된다고 KEC는 밝혔다.
KEC는 특히 그동안 일본과 일부 미국계 반도체 업체 등으로부터 수입해 온 현실에서 이번 개발로 연간 312억원에 달하는 수입대체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KEC는 POWER SBD 4개 소자, UFRD 4개 소자, R/D 1개 소자 등을 개발했고 연말까지 추가로 6개 소자를 개발, 이 분야의 풀라인업을 구축하는 한편 초소형 표면실장 패키지로 제품군을 더욱 확대해 일본, 대만, 미국 등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나서 세계시장 점유율를 높일 계획이다.
◈정부 BT육성 4500억 투자
정부가 올해 생명공학(BT) 분야 육성을 위해 모두 4천500억원을 투자한다.생명공학 종합정책심의회(위원장 채영복 과학기술부장관)는 과학기술부, 교육인적자원부, 농림부, 산업자원부, 보건복지부, 환경부, 해양수산부 등 7개 생명공학관련 부처에서 올해 4천500억원을 투자하는 것을 골자로 한 '2002년도 생명공학육성시행계획'을 확정했다고 13일 밝혔다.
시행계획에 따르면 부처별 투자액은 과기부 2천59억원, 산자부 635억원, 복지부 609억원, 농림부 576억원, 교육부 414억원, 환경부 117억원, 해양수산부 90억원 등이다. 특히 정부는 올해 생명공학 육성체제를 정비하기 위해 지난해 설치된 바이오기술.산업위원회의 부처별 종합조정기능을 강화하고, 국가생명공학기술지도(TRM) 작성을 추진하기로 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