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TV하이라이트

충직한 개 '영식이' 이야기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TBC 23일 오후 7시5분)=충청남도 금산의 한 가정에는 영리하기로 소문난 개 영식이(발발이/3살, 수컷)가 있다. 영식이는 낯선 사람이 휠체어를 만지면 마구 짖으면서 물어버릴 기세로 달려든다고 한다. 바로 몸이 불편한 주인 재진이(13살/ 장애 1급) 때문이라고 하는데…. 뇌성마비 소년 재진이와 주인의 휠체어를 지키는 충직한 개 영식이의 눈물겨운 우정을 소개한다.

쿠바 개방이후 10년의 변화

○..쿠바 르포, 깨어나는 아바나(KBS1 23일 밤 10시10분)=80년대 말 구소련과 동구권 국가의 몰락으로 극심한 경제난에 봉착했던 쿠바가 빵을위해 불가피하게 부분적으로 시장경제를 도입하는 개혁 개방 정책을 펼친 지 10년. 그 과정과 쿠바 사회의 변화상을 살펴본다. 또 개방의 물결을 타고 소리 없이 진출한 한국 상품의 수출 현주소와 한국기업의 대쿠바 진출 가능성, 쿠바의 미래를 조망해 본다.

오카모토, 대원군과 흥정

○..명성황후(KBS2 23일 밤 9시50분)=대원군은 종복의 실수로 빼앗긴 돈을 마련한다며 다시 난을 그려 팔기 시작한다. 오카모토는 비싼 돈으로 그 난을 사줄 수 있다며, 후에 자신이 조선의 총독으로 부임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며 흥정을 한다. 한편 오팬 칩거를 끝낸 미우라는 맨 처음 대원군에게 찾아가 찻잔을 선물한다. 미우라에게 선물로 받은 찻잔에 차를 마시던 대원군은 목을 부여잡으며 쓰러지는데….

문정왕후의 수렴청정

○..역사탐구, 과거와의 대화(EBS 23일 오후 8시30분)=1545년 6월, 인종이 재위 8개월만에 세상을 떠난 뒤 문정왕후의 소생인 경원대군이12세의 나이로 즉위하게 된다. 명종의 친어머니인 대왕대비, 문정왕후는 어린 왕을 대신해 정치 일선에 나선다. 문정왕후는 중종, 인종, 명종 등 무려 3대에 걸쳐 권력을 행사한 여걸로 유명한 인물. 명종 즉위 후 이루어진 수렴청정을 통해 문정왕후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살펴본다.

청소년 휴대폰 이용실태

○..PD 리포트(EBS 23일 밤 9시20분)=우리나라 중.고생 10명 가운데 6, 7명이 휴대폰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의 하루 평균 휴대폰 통화량은6차례, 20분 정도. 청소년들에게 휴대폰은 단순한 전화가 아니라 '신체의 일부'처럼 받아들여지고 있다. 청소년의 휴대폰 가입과 이용실태 및 휴대폰으로 인한 청소년 생활양식의 변화를 살피고 휴대폰 몰입으로 인한 문제점과 대처방안을 제시한다.

소개받은 새엄마는 파출부

○..학교이야기(EBS 23일 오후 7시50분)=엄마가 일찍 돌아가신 영진이는 파출부 아줌마 순애를 친엄마처럼 좋아하고 따르며 사심없이 대한다. 고생으로 찌든 순애의 트고 거친 손을 보면서, 진심어린 마음으로 손크림을 선물할 생각을 하는데… 그러던 어느날 아빠에게서 새엄마를 소개받기로 한 영진은 기대감에 들떠 약속장소로 향하는데, 새엄마로 소개받게 된 사람은 다름 아닌 바로 파출부 아줌마. 영진은 너무나 어리둥절하고 당황스럽기만 하다.

네덜란드 정치인 도덕성 조명

○..세계는 지금(KBS2 23일 오후 6시30분)=지난 4월 16일 네덜란드 내각이 총사퇴를 결정했다. 1995년 유고 내전 당시 평화유지군으로 파견되었던 네덜란드군이 스레브레니차 대학살을 방관했다는 네덜란드 전쟁연구소의 보고가 나온지 1주일만의 일이다. 외국에 파견한 평화유지군의 임무가 소홀했다는 이유로 내각이 사퇴하는 일대 사건이 벌어진 것이다. 정부에게 반 인륜적 행위를 적극적으로 막지 않은데 대한 양심적 책임을 통렬히 묻고 있는 네덜란드의 정치적 상황을 통해 네덜란드 국민이 정부와 정치인들에게 엄격하게 요구하는 도덕성이란 과연 무엇인가를 심층 취재한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