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일찍 찾아온 무더위 항균제품 판매 부쩍

예년보다 일찍 찾아온 더위로 식중독 등 각종 질병의 우려가 높아지면서 항균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많다.항균 제품은 제품 원료에 항균 효과를 내는 물질을 첨가, 세균 번식을 막고 저항성을 높인 것.

백화점, 대형소매점 등에서 판매되는 항균제품은 주방용품을 비롯, 유아·자동차·전자제품 등 종류가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청 산하 원사직물시험연구원에서는 항균, 독성, 기능, 품질검사 등에 통과한 제품에 대해 SF 마크를 부여하는데 이 마크가 부착된 상품이면 안심하고 구입해도 된다.

그러나 과신은 금물이다. 대구백화점 관계자는"항균제품을 사용하더라도 음식물 등을 보관하고 사용할 때에는 지속적으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각종 세균이 가장 쉽게 번식할 수 있는 주방용품은 항균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도마의 경우 항균처리된 국산은 1만, 2만원대면 구입이 가능하고 수입품인 네슬레는 크기에 따라 4만~9만원대.

항균처리된 칼집과 칼꽂이는 1천, 2천원대이고 항균 행주는 4천원 정도면 구입할 수 있다. 음식물을 포장하는 랩을 비롯, 비닐백 등도 항균처리된 제품들이 있다. 특히 위생에 신경써야 할 행주는 항균제품이라도 사용 후에는 삶거나 세제로 잘 씻어 햇볕에 말려 사용해야 한다.

각종 병원균에 내성이 약한 유아들이 사용하는 유아용품은 가능한 한 항균제품을 사용해야 안전하다. 아가방의 젖병, 젖병솔, 주스컵, 딸랑이, 내의 등과 그린바드를 비롯, 엘르, 쇼콜라 등 대부분의 유아용품은 이미 항균상품들이 보편화돼 있다.

젖병의 경우 생산공정에서 항균처리를 완벽하게 해 나오는 제품들이 대부분이며 환경호르몬 방지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최근 전자제품에도 항균제품 사용이 보편화되고 있다. 삼성전자에서 나온 에어컨 경우 일반 먼지를 제거하는 항균필터를 단 것을 비롯, 미세 먼지까지 처리해 주는 항균스크롤 공기청정기, 항균냉각기, 항균 물받이 등을 갖추고 있다.

전자레인지에도 음식찌꺼기가 묻는 것을 방지하고 항균기능을 갖도록 코팅한 상품들이 있다.또 자동차용품을 비롯, 이불솜, 등산화, 수건, 물통 등에도 항균제품들이 많다.

던롭필로에서 나온 항균이불솜은 실 안에 미세한 구멍을 뚫어 통풍이 되도록 처리해 비염이나 알레르기 환자들에게 효과가 있다.

모현철기자 mohc@imaeil.com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