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계회사에 회원으로 가입하거나 다단계판매로 물품을 구입했다 피해를 보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소비자연맹 대구지회에 따르면 올 6월말까지 다단계 판매 관련 소비자 피해는 118건이 접수됐다.
소비자단체 관계자들은 다단계 판매 관련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판매원으로 가입하거나 물품을 사기 전에 불법 다단계 판매조직이 아닌지를 신중하게 따져봐야 한다고 충고했다.
▨이런 회사가 불법 다단계 판매조직=불법 다단계 회사는 다단계 판매업등록증 및 등록번호가 없으며, 후원수당 산정 및 지급기준 등에 관한 자료를 공개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또 다단계판매원 등록증과 다단계판매원 수첩 등을 교부하지 않으며, 제품의 반품 및 환불규정이 명확하지 않다.
특히 후원수당이 판매원 공급가격의 35%를 초과하는 등 지나치게 높다면 불법 다단계 회사일 가능성이 높다.
불법 다단계 회사들은 폭력을 사용하거나 반강제적으로 가입을 유도하는 경우가 많고 사업장의 주소와 전화번호 등을 자주 변경한다.
▨다단계판매원이 돼라는 권유를 받았을 때=자신이 가입하게 될 단계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만약 지나치게 하위에 위치하면 그 회사는 이미 기존 판매원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 후원수당을 받을 가능성이 희박하기 때문이다.
다단계 판매원에 가입했더라도 다단계판매업자가 다단계판매원 등록증과 다단계판매원 수첩을 교부하지 않으면 즉시 탈퇴하도록 한다. 수첩에는 후원수당의 산정 및 지급기준, 하위판매원의 모집 및 후원에 관한 사항, 상품 또는 용역의 반환 및 다단계판매원의 탈퇴에 관한 사항 등이 있는지를 살펴본다.
▨상품을 구입했을 때=다단계판매원으로부터 상품을 사려 할 때는 먼저 그 다단계판매원이 속한 다단계판매업자의 등록번호를 반드시 확인하고 등록번호가 없다면 구입을 보류해야 한다.
만약 상품을 구입했다면 계약을 체결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철회할 수 있으며, 회사가 폐업한 경우 회사가 미리 공탁한 공탁금에서 환불받을 수 있다.
모현철기자 mohc@imaeil.com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한덕수 "24일 오후 9시, 한미 2+2 통상협의…초당적 협의 부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