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잘 낳고 요리 잘 한다고 만점 주부는 아니다. 청소, 빨래, 다림질, 요리 등 작지만 똑 소리 나는 살림법을 알아보자.
▷다림질=다림질은 옷감 종류별로 한 번에 모아서 하는 것이 좋다. 다리미는 자체 흡수율이 커서 작은 양을 다리는 데 자주 사용하면 전기를 낭비하게 된다. 또 옷감에 따라 적합한 온도로 다리는 것도 생활의 지혜.
▷구석청소=걸레로 닦아내기 힘든 틈이나 가구 사이 틈은 화장솜이나 휴지를 이용해 닦아보자. 콜드크림을 묻혀 화장을 지우고 난 화장솜이나 휴지로 먼지가 낀 틈이나 가전제품을 닦아 내면 쉽게 닦이면서 광택을 낼 수도 있다.
▷텔레비전 밝기 낮추기=텔레비전은 밝기를 높일수록 전기를 많이 먹는다. 화면의 먼지를 자주 닦아주고 밝기를 낮추면 만만치 않은 절약효과를 볼 수 있다.
▷커피 메이커 이용=생각날 때마다 따뜻한 커피를 마실 요량으로 커피 메이커를 종일 켜두는 주부들이 있다. 그러나 커피 메이커를 1시간 동안 켜 놓으면 21인치 텔레비전을 켜두는 것보다 전력 소비량이 많다. 마시고 싶을 때 끓여 마시는 것이 좋다.
▷인터넷 폰 이용=초등학생 이상 자녀를 둔 집에는 대부분 인터넷이 설치돼 있다. 인터넷 폰을 이용하면 일반 전화에 비해 요금이 최고 60%정도 싸다. 또 각종 세금은 가능한 한 자동납부제도를 이용하자. 전화요금의 경우 자동납부 하면 통화 요금의 1%를 추가로 할인받을 수 있다. 납기일을 넘겨 2%의 추가요금을 무는 경우는 절대로 없다.
▷냄비 바닥은 평평한 것으로=바닥이 좁은 조리기구보다 넓은 것이 열의 흡수가 잘 되기 때문이다. 냄비로 요리를 하거나 물을 끓일 때는 중불이 가장 경제적이다
▷밥 보온=밥을 해서 전기밥솥에 그대로 두는 것보다 전자레인지에 데우는 편이 훨씬 경제적이다. 밥그릇에 나눠서 담아두었다가 먹기 직전 전자레인지에 데우면 맛이 금방 한 밥과 크게 다르지 않다.
▷인터넷 무료 사이트 활용=패밀리 레스토랑의 무료 음료권이나 디저트 쿠폰을 다운받을 수 있는 곳이 많다. 꾸준히 경품 코너를 뒤적이다보면 1년에 한두 번 쯤은 꽤 큼직한 행운을 챙기기도 한다. 견물생심(見物生心)은 주의사항. 인터넷 서핑을 하다보면 별 필요 없는 물건을 사거나 사기를 당할 수도 있다는 점을 유의하자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전광훈 "대선 출마하겠다"…서울 도심 곳곳은 '윤 어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