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추석연휴중 자동차보험 관련 유의사항은.
답) 추석연휴중 교통사고 예방 및 자동차보험 가입 등 교통사고처리에 필요한 유의사항을 정리해 보자.
사고예방을 위해서는 사전점검이 가장 중요하다. 이번 추석연휴에도 각 보험회사에서는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서 무료로 차량안전점검 및 소모품 교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므로 장거리를 이동할 차량은 휴게소 등에 들러 안전점검을 받은 후에 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출발전에 자동차보험 계약내용도 다시 한번 살펴 보는게 좋다. 대부분의 보험가입자들은 보험료 절약을 위해 가족한정 운전특약 및 연령한정 운전특약에 가입하고 있어 형제·자매가 운전하거나 해당 연령 미만인 사람이 운전할 경우에는 사고시에 보험보상을 받을 수 없다. 따라서 교대 운전시에도 사전에 자동차보험의 보상가능 여부를 확인하여 교대 운전자를 선정할 필요가 있다.
참고로 형제·자매가 각각 차량을 가지고 있어 별도로 자동차보험(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보험)에 가입하였다면 설령 사고차량의 보험에 의해 보상을 받을 수 없다 하더라도 본인이 가입한 자동차보험에 의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연휴기간중에는 보험회사도 쉬기 때문에 사고시 보험가입증명서를 발급받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출발 전에 보험증권을 미리 챙겨두면 보험증권을 보험가입증명서 대용으로 쓸 수 있고 비상시 견인 등 긴급출동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렌터카를 이용할 경우엔 먼저 허가차량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허가차량도 대부분 자기차량손해와 자기신체사고에는 가입돼 있지 않으므로 운전자가 별도로 자기차량손해와 자기신체사고에 가입해야 사고시 차량수리비와 본인 치료비를 보상받을 수 있다.
연휴기간중 장거리를 이동하는 사람들은 여행보험에 가입하면 각종 사고에 대비할 수 있다. 특히 국내여행보험은 가족 전부가 가입하는 경우에도 보험료가 1만원 내외에 불과할 정도로 저렴하다.
금융감독원 대구지원 금융소비자센터(국번없이 1332)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