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양철학에 대해 생각해볼까요".
영남대 최재목 교수(인문학부 철학전공)의 새책 '토론 및 논술을 위한 동양의 지혜'(이문출판)가 출판됐다.저자가 동양철학 관련 교양강의와 논술강좌 등을 담당하면서 정리해 둔 내용을 묶어 펴냈다. 논술을 준비하는 수험생들과 동양철학에 관심을 가진 대학생,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현대적 관점에서 동양철학을 소개하고 있다.
책은 개괄에 해당하는 '동양, 철학, 그리고 고전이란 무엇인가?'와 '앎과 삶을 둘러싼 문제들', '전통과 현대의 만남'등 세 부분으로 구성됐다.특히 읽는 이들에게 생각할 문제를 각 장마다 숙제로 담은 것이 특색.
가령 '문제중심으로 보는 동양의 지혜'편에서 '지위와 재산도 무시할 수 없다'는 장을 보자. "가난하면 부모도 자식으로 여기지 않지만, 부귀하면 친척까지도 두려워한다"는 '전국책'의 발췌문을 들면서, '지위나 부귀를 소홀히 할 수 없는 이유' '개같이 벌어서 정승같이 쓴다는 말의 모순'에 대해 생각할 것을 권하고 있다.각 장마다 고문(古文)과 그 예문을 각주를 들어가며 알기 쉽게 소개하고 있다.
최병고기자 cbg@imaeil.com





























댓글 많은 뉴스
李대통령 지지율 54.3%로 소폭 하락…전재수 '통일교 의혹' 영향?
[인터뷰]'비비고 신화' 이끌던 최은석 의원, 국회로 간 CEO 눈에 보인 정치는?
'국비 0원' TK신공항, 영호남 연대로 뚫는다…광주 軍공항 이전 TF 17일 회의
김어준 방송서 봤던 그 교수…오사카 총영사에 이영채 내정
'李 대통령 질타' 책갈피 달러에…인천공항사장 "무능집단 오인될까 걱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