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월드컵 경기 기간 중의 '다이내믹 코리아 페스티발 2002 : 대구문화행사'와 9월 28일과 29일의 시민문화축제인 '2002 달구벌축제'프로그램이 제작 배포되었다.
전자(前者)는 경기장 문화행사와 지역 문화예술행사 그리고 일반 문화행사의 행사명, 일자 및 시간, 장소 등이 사진 및 약도와 함께한글과 외국어로 상세히 설명되어 있었다.
후자(後者) 역시 '흥겨운 만남, 미래를 연다.'라는 슬로건에 걸맞게 전시와 공연 등의 문화예술행사, 경축식 및 이벤트행사 그리고 섬유패션행사 등으로 대별하여 자세한 정보를 담았다.
대구의 이러한 각종 문화예술행사에 대한 상세하고도 다양한 정보 프로그램의 월별 정기적 발행이 필요하다. 이 프로그램이 대구시민뿐만 아니라 대구 방문객들에게 손쉽게 제공된다면 그 효율성은 매우 클 것이며, 특히 대구 홍보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매달 상시적으로 간행하여야 한다. 프로그램에 호텔과 식당 등의 스폰서 광고를 게재함으로써 그 예산을 충당할 수 있다. 내역은일시별로 대구에서의 각종 문화예술공연뿐만 아니라 전시회, 강연회와 세미나, 박물관, 시티투어 등에 관한 광범위한 정보를 포괄하여야 한다.
이처럼 일목요연한 프로그램 작성을 위해 각 공연장, 전시관 그리고 지역 예체능계 대학 등의 행정적 협조가 필요하다. 배부처는 시·구청 및 동사무소 등 행정기관 민원실, 대구문화예술회관을 비롯한 공연장소, 관광정보센터, 공항과 역, 호텔과 식당 등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이면 무난하나 상설화가 필요하다.
뒷면 부록으로 입장료 및 입장권 구입처, 추천 음식점, 호텔 등 숙박에 관한 정보, 호출택시 전화번호 등을 싣는다. 뿐만 아니라 공연 전시 장소와 관광 명소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시내 약도를 첨부한다. 이와는 별도로 대구시 인터넷 홈페이지에 동일한 내용을 입력해 두면 그 효과가 증대될 것이다.
이 월별 '대구시 문화예술공연 프로그램'은 연주자 등 공연 주체자들의 공연알림에도 매우 편리한 역할을 할 것이다. 하지만 공연 스케줄의 잦은 변경과 일방적 취소는 지양되어야 한다.
오르가니스트·계명대학교 교수 권언수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포항 찾은 한동훈 "박정희 때처럼 과학개발 100개년 계획 세울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