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7월 조해녕 대구시장 체제가 출범한 뒤, 대구시의 문화정책이 다소 고답적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전임 문희갑 시장이 대규모 야외음악당을 준공시키고 오페라 하우스를 건설하는 등의 외형적인 성과를 이뤄냈다면 조시장의 경우 이에 걸맞은 성과물을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내놓지는 못하고 있다.
현재 대구시의 문화예술정책 기조는 '대구정신 발굴과 정체성 확립'에만 국한돼있을 뿐 문화에 대한 비전이 없다는 지적을 받고있다. 이는 지역 문화인의 여론보다는 조시장의 '문화예술관'이 그대로 행정에 반영됐기 때문이다.
조시장의 문화마인드는 주로 전통문화의 전승과 발전을 통해 대구의 학맥을 되살리고, 도서관·구 문화회관·박물관 건립으로 시민들이 생활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그러나 문화예술인들은 대구시가 주로 유교 ,학술분야에만 관심을 쏟고 있을 뿐 시민들이 다 함께 즐기고 볼 수 있는 공연예술부분에는 소홀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을 하고있다.
실제로 내년도 예산을 살펴보면 원효-일연-최제우의 학맥을 잇는 학술축제를 계획하고, 동구 도학동 내 박물관 단지 건설, 대구지역 향토사 연구 용역 등과 구 문화회관과 공공도서관 건립 등이 주요 현안사업이 되고 있다.
반면 지역 미술계와 국악계의 오랜 숙원사업인 시립미술관과 시립국악당 건립은 후순위로 밀리고, 수년째 답보상태인 문예진흥기금을 1억원 증액시켰지만 실질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문화예술인들에게 도움이 되기에는 거리가 멀어 문화예술인이나 단체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의 의지가 미약한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사고있다실제로 열악한 환경의 지역 문화예술인들이 행정적인 지원을 받기란 쉽지가 않다.
최근 내년도 하계U대회 문화행사 개최와 관련, 조직위가 대구예총을 비롯, 대구음협과 무용, 국악협회에 행사계획서를 요구했다가 '계획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행사자체를 보류한 사실은 지역 문화예술인들을 보는 대구시의 시각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또 대구예총의 분란을 이유로 IMF이후 문예진흥기금 심사권이나 문화관광부의 공연지원금 분배도 형식적인 요식만 갖춘 채, 대구시가 직접 행사를 하는 등 문화예술분야의 민영화라는 시대적 흐름에 맞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나마 내년도의 경우 전체 예산규모가 줄었음에도 문화예술분야 투자가 늘어난 것 정도가 위안이지만 대부분 인프라 구축사업에 집중돼 지역에서 여러 작업을 펼치고 있는 예술인들에게 돌아오는 혜택은 거의 없다는 것.
"인프라 구축 등 굵직굵직한 사업도 필요하지만 각종 행사 지원금 증액 등 지역 예술인들의 활동을 실질적으로 고무시킬 수 있는 행정적인 지원이 아쉽다. 적지만 그나마의 지원이라도 받기 위해서는 상대적인 약자인 문화예술인들이 고개를 숙일 수밖에 없는 형편"이라는 대구문화계의 한 인사의 푸념은 대구시가 기존의 문화정책 기조에 무엇을 덧붙여야 하는가를 잘 보여준다.
정지화기자 jjhwa@imae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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