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역전! 현재의 불행을 단 한번에 행복으로 바꾼다! 복권열풍이 우리나라만 아니고 전세계에 불고 있다.
필자도 1등이 되면(?) 하고 싶은 일을 머리속에 그려본다.
집도 사고, 자동차도 바꾸고…. 돈이 생기면 참 행복할 것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며 복권을 산다.
그런데 미국의 한 연구소에서 복권에 당첨된 사람들이 정말 행복한가를 조사해 보았더니 많은 사람들이 당첨전보다 더 불행하게 살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렇다.
돈(물질)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은 아니다.
성경에 이런 이야기가 있다(눅 15:8-10). 한 여인이 은전 열 닢을 가지고 있다가 한 닢을 잃어버렸다.
그런데 여인은 포기하지 않고 온 집안을 샅샅이 뒤져 그 잃어버린 한 닢을 찾았다.
그리고는 너무 기뻐서 이웃 사람들에게 그 소식을 전하고 작은 잔치를 벌였다는 것이다.
아무리 성경에서 잃어버린 것을 찾은 예로 제시를 하고 있는 이야기라 할지라도 이 여인의 기쁨이 조금 과장되지 않았나 싶다.
은전 한 닢을 위해 사람을 동원하여 찾고 또 잔치의 비용도 은전 한 닢 보다 더 많이 사용되었을텐데….
그러나 그 당시의 상황과 문화적 배경을 알게 되면 이 여인의 기쁨의 의미와 잔치의 뜻을 알 수 있다.
당시의 여인들은 빈부에 따라 열 개 혹은 백개를 한 묶음으로 해서 은화나 금화를 몸에 지니고 있었다
이야기 속의 이 여인도 은전 열 개를 한 묶음으로 한 것으로 보아 그리 넉넉한 형편은 아닌 것 같다.
당시에 부자이든지 가난하든지, 금화로 하든지 은화로 하든지, 이런 목걸이를 지니고 있다는 것은 행복의 상징이었다.
왜냐하면 그 한 묶음의 은화가 불행으로부터 자신의 생명과 행복을 지켜주는 방파제 역할을 한다고 믿고 있었기 때문이다.
반면에 그 중에 한 개라도 잘못하여 빠져 잃어버리면 오히려 불행하다고 믿고 있었다.
비록 은전 한 닢은 경제적 가치가 낮을지라도 그 의미와 가치는 자신의 생명과 행복과 연관되는 소중한 것이다.
그렇다.
행복은 물질의 개념이 아니라 가치의 개념이다.
온전하게 하나로 있을 때 바로 행복이 아니겠는가? 그 중에서 하나라도 잃어버렸을 때 불행이 아닐까? 고로 행복과 불행의 차이는 종이 한 장 차이이다
지금 나는 어떤 하나를 잃어버렸을까? 그것을 찾아가는 길이 행복을 찾아 떠나는 길이다.
이장환 칠곡 영언교회 목사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