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KOVEX 16일 개막…130여 벤처업체 참여

16일부터 19일까지 4일간 벤처기업과 과학이 함께 어울어지는 첨단과학기술의 축제가 엑스코 대구에서 펼쳐진다.

올해 3회째를 맞은 '한국벤처산업전(KOVEX 2003: 16일~18일 엑스코)'에는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5개국에서 130여 개 업체(180여 개 부스)들이 참가해 벤처업계 활성화를 촉진하는 대표적 지역 전시회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KOVEX 2003은 또 '대구시과학축제(17일~19일)'와 함께 열림에 따라 과학.기술과 산업이 함께 어울어지는 새로운 축제의 장으로 발돋움 했다.

◇KOVEX 참가기업=전시장에 들어서면 대구의 대표적 벤처기업 집적지로 일컬어지는 성서첨단산업단지 12개 기업이 마련한 '첨단산업단지협의회' 부스가 먼저 눈에 들어온다.

산업용 CPU(중앙처리장치) 보드와 초소형 컴퓨터 등으로 이름이 알려진 (주)맥산시스템과 세계 최고를 자랑하는 국내 MP3 시장에서 당당히 점유율 2위를 기록하고 있는 (주)현원도 독립부스로 화려하게 손님을 맞아 대표적 지역 벤처임을 과시하고 있다.

나머지 참가기업들은 인터넷.소프트웨어관, 정보통신.반도체장비관, 신기술.신소재관, 바이오.환경관으로 나눠 전시되고 있는데, 우체국 부스가 특히 관심을 끈다.

그동안 많은 국내기업들은 우체국에서 제공하는 EMS 서비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샘플 등을 해외 바이어에게 보낼 때 DHL을 비롯한 해외업체들을 활용하고 있는 게 현실이기 때문에 북대구 우체국에서 적극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전시회 참여를 전격 결정한 것이다.

해외 참가업체 중에서는 '베이징 기술교역 중심'과 '베이징 중관춘 소프트웨어 보육서비스 회사', 일본 토야마현신세기산업기구에서 파견한 세토전자공업주식회사(초정밀 시각정보 수신장치), 저팬팩(종이캔 액체용기, 알콜체질시험패치), 라이프캐어 기연(技硏)이 관람객들의 관심을 끌 것으로 보인다.

중국 웨이하이에서는 '웨이하이 바이오로지컬 테크놀러지'와 '웨이하이 오토 일렉트로닉 인포메이션 장비회사'가 신기술과 제품을 선보인다.

◇KOVEX 부대행사=대구테크노파크와 대구경북첨단기업연합회는 16일 '지역혁신기업연합회 세미나(오후 2시~4시, 엑스코 315호)'에 이어 '해외바이어 초청 벤처기업인 대회(오후 5시~, 대구그랜드호텔)'를 잇따라 개최한다.

지역혁신기업연합회 세미나에는 대구시, 경북도, 테크노파크,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대구사회연구소, 중소기업청, 기업인, 지역 시민대표 등이 패널토론에 참가할 예정이고, 벤처기업인 대회 때는 해외바이어와의 만남의 장 마련과 함께 지역벤처기업의 현황을 담은 '2004 대구첨단벤처가이드 CD 제작 기념식'을 가질 계획이다.

또 삼한씨원(대표 한삼화), 비젼플러스(대표 최재완), 위니텍(대표 강은희), 영진하이테크(대표 이영), 케이오지(대표 이종원)는 17일 오후 2시~5시 엑스코 315호실에서 예정된 '벤처투자마트'에 참가해 투자유치설명회를 갖는다.

이밖에도 'e-비즈니스 창업스쿨(18일 오후 2시~6시, 엑스코 314호)'과 '기술이전마트(18일 오후 1시30분~5시, 엑스코 315호)'가 부대행사로 열린다.

◇2003 대구과학축제=올해 KOVEX는 대구시, 대구교육청, 한국과학문화재단이 공동 주최하고, 대구시교육과학연구원, 경북대, 계명대, 영진전문대, 모형항공협회 대구시지부, 에너지관리공단이 주관하는 '2003 대구과학축제'와 함께 열려 첨단산업과 과학이 어울리는 새로운 형태의 '과학.기술.신산업 축제'를 만들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과학 싹 잔치(17일~19일, 엑스코 3층 전시실)'에는 대구지역 초.중.고 등에서 50개 팀이 참가해 그동안 정성껏 준비해온 과학원리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영진전문대학은 17일 오전 10시부터 엑스코 3층에서 '대구경북 지역의 3차원 CAD(computer added design) 활용현황과 향후 발전방향'을 주제로 한 세미나와 'CAD/CAM 소프트웨어 및 장비 시연회', '3차원 CAD를 활용한 제품개발 사례소개', '3차원 CAD모델링 경연대회 시상식'을 동시에 개최하고, 경북대 전자전기컴퓨터학부는 전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창의로봇 경연대회(18일 오전 10시~오후 6시, 엑스코 3층)'를 열 계획이다.

항공스포츠대회(19일 오전 10시~오후 6시, 엑스코 야외 주차장)와 벤처창업 아이디어 우수작 및 시민 환경기술 아이디어 공모 우수작 전시 및 시연(17일~19일, 엑스코 3층), 에너지 절약 전시회(17일~19일, 엑스코 3층) 등도 어린이와 청소년, 학부모들에게 즐거운 볼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석민기자 sukmin@imaeil.com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