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지금 우리 고장에선…

안동사과엑스포 개막

'전통의 향기, 안동의 향기, 사과의 향기'.

'안동사과엑스포 2003'이 22일 안동 낙동강 강변축제장에서 개막됐다.

6일간 열리는 이번 축제에는 지역 사과농가에서 출품한 안동사과 품평회와 사과요리전시회, 사과사진.농자재전시회, 직판행사 등 다양한 행사가 마련된다.

행사 기간 동국대학생 166명이 농가에서 민박을 하면서 농장견학과 사과따기 체험행사도 준비했다.

한편 이날 사과품평회에는 대만과 일본의 사과 수입상 11명과 국내 수출상사대표 20여명이 참가해 사과 품질을 평가하고 안동시와 수출상담을 했다.

이에 앞서 대만 사과수입상은 지난 12일 안동을 방문해 경북도내에서는 처음으로 안동사과 30t 수출계약을 체결했고 이번 행사 참관 후 추가 수입물량 주문을 낼 예정이다.

안동.정경구기자 jkgoo@imaeil.com

수재민에 전기장판 전달

태풍 피해로 집을 잃고 비닐움막에서 지내고 있는 봉화군 소천면 남회룡리 김영달(74).이덕녀(68)씨 노부부 소식(매일신문 18일자 20면)이 전해지면서 23일 성주군에 사는 박훈(50.성주읍 성산리)씨가 전기장판을 구입해 김씨 부부에게 전해달라며 매일신문 경북북부지역본부에 택배로 보내 왔다.

시종 이름을 밝히기를 꺼려한 박씨는 이날 "추운 날씨에도 전기장판도 없이 맨바닥에 비닐 깔판만 깔고 지낸다는 소식에 도저히 그냥 지나칠 수 없었다"며 "정부의 지원금이 전해질 때까지 밤을 보내는 데 조그마한 도움이라도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봉화.권동순기자 pinoky@imaeil.com

대가야 역사관 완공

대가야시대의 유물을 보관 전시할 대가야 역사관의 외관 건물이 20일 완공됐다.

고령군이 85억원의 예산을 들여 지난 97년 착공한 이 건물은 지하 1층 지상 2층 연면적 3천407㎡의 규모로 이번에 건축.토목공사를 완공했다.

군은 내부 전시유물의 전시시설을 완료하는 대로 내년 6월 개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내부구조는 지하층은 수장고와 기계실, 문서고, 전기실 등을 갖추고 1층은 특별전시실과 세미나, 시청각실, 사무실 등이며 2층은 가야유물전시관과 휴게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고령.김인탁기자 kit@imaeil.com

'영양군 문학상'제정 촉구

'문학과 청정의 고장'을 내세우고 있는 영양군에 문학상이 제정돼야 한다는 지적이 높다

영양군은 조지훈.오일도 시인과 소설가 이문열씨 등 많은 문인들을 배출한 문학의 고장으로 알려져있다.

특히 1985년 영양문학회가 창립돼 지금은 50여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문인협회 정회원 배출 5명에 문학지도 19호 발행을 앞두고 있다.

영양문학회 이창환 회장은 "안동 청송 울진 포항 등은 문학상이 있는데 문학의 고장인 영양에 문학상이 없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며 "자라나는 후세들을 위해서도 하루빨리 문학상이 제정돼야한다"고 말했다.

영양.장영화기자 yhjang@imaeil.com

'영주사과'브랜드로 수출

영주시 부석면 푸른샘 영농조합법인(대표 김상진)은 최근 무역업을 개설하고 '영주사과' 브랜드로 24일 75t, 1억8천900만원 상당의 사과를 대만에 수출한다.

영주지역 과수농민들은 지난해 모두 2천314t의 사과를 수출해 376만5천달러를 벌어 들였으나 독자적인 브랜드로 수출하기는 이번이 처음으로 해외 바이어들에게 고품질의 영주사과를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

이번 수출은 영주시가 대만 바이어를 초청해 과수원 현지 답사와 수출사과의 집하.선별 과정을 직접 보여주는 설명회를 갖는 등 영주사과 브랜드화에 주력해 온 결과로 앞으로 영주사과 수출이 크게 늘 것으로 기대된다.

영주.권동순기자 pinoky@imaeil.com

경산서예가협회 서예전

제8회 경산서예가협회 서예전이 27∼11월 1일까지 경산시 여성회관에서 열린다.

이 서예전에서는 경산서예가협회 소속 23명의 회원들이 쓴 전.예.해.행.초서와 한글, 사군자 등 60점을 감상할 수 있다.

특히 이 협회 박도일 회장이 가로 1.4m, 세로 100m 크기의 천에다 철학자 안병욱 박사의 에세이를 쓴 작품이 전시된다.<

제9회 청송군서예가협회(회장 윤병도.73) 서예전도 22∼25일까지 청송읍 금곡리 소재 청송군 노인.여성복지회관에서 열린다.

이 서예전에서는 청송군서예가협회 소속 31명 회원들의 전.예.해.행.초서와 한글, 사군자 등 작품 110점을 전시한다.

내달 9일 구미가요제

구미시는 다음달 9일 오후 2시 금오산 제1공영주차장에서 구미시민들을 대상으로 '제15회 구미가요제'를 개최한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