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불황이 계속되면서 대학 졸업 후에도 일자리를 찾지 못해 방황하는 청년들이 늘고 있다.
취업걱정을 덜어 줄 장래 유망 직종엔 어떤 것이 있을까. 최근 노동부가 선정한 장래유망직종 50개를 살펴본다.
◇신기술 제조분야=전기.전자, 금속, 기계산업과 관련된 직종으로 분류되며 비교적 신기술을 기초로 등장한 분야다.
주요 직종은 소음진동 평가 디지털 전기제어장비설비 센서계측 반도체장비 설비 특수코팅 등을 꼽을 수 있다.
기계.전기.건설 등 분야에서 발생하는 소음이나 진동을 평가하는 소음진동 평가직은 환경이 중요해짐에 따라 각광 받을 전망이다.
디지털전기제어 장비 설비직은 디지털방식 제어기를 포함한 전기설비를 제작하고 전기 계측기기를 유지 보수하는 직종이다.
◇정보통신분야=지식사회의 필수업종인 정보통신과 소프트웨어 관련 분야로 통신서비스 상담 리눅스 전문가 웹마스터 네트워크 보안 등을 꼽을 수 있다.
리눅스 관리자는 컴퓨터나 기타 주변기기를 이용해 리눅스 운영체제 전반에 관한 설정과 관리, 리눅스관련 응용.시스템 프로그래밍 작업 을 수행하는 직종이다.
해킹 등 컴퓨터 보안관련 문제들이 빈번해지면서 네트워크 보안관리자도 더욱 큰 인기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
◇신서비스산업분야=음악 패션 관광 스포츠 레저 건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서비스 관련 직종들이 대거 등장하는 추세다.
특정 기업이나 단체가 원하는 주제에 맞는 음악을 선정하거나 직접 곡을 제작하는 뮤직디렉터가 이 분야의 유망 직종 중 하나다.
국제관광 마케팅직은 국제화 시대에 각광받는 직종으로 국내 관광상품을 개발하거나 지역의 관광상품을 홍보하고 싶은 지방자치단체나 관광회사 등에서 일할 수 있다.
스포츠 마케팅직은 스포츠클럽의 회원확보와 유지, 프로스포츠리그 경영, 지자체와 각종 협회가 주관하는 스포츠보급 등 분야에서 일할 수 있다.
사회복지의 확대와 함께 환자나 노인을 위해 체계적으로 오락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치료기능까지 하는 레크레이션 치료직도 각광 받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 많은 뉴스
한동훈 이틀 연속 '소신 정치' 선언에…여당 중진들 '무모한 관종정치'
국가 위기에도 정쟁 골몰하는 野 대표, 한술 더뜨는 與 대표
비수도권 강타한 대출 규제…서울·수도권 집값 오를 동안 비수도권은 하락
[매일칼럼] 한동훈 방식은 필패한다
"김건희 특검법, 대통령 거부로 재표결 시 이탈표 더 늘 것" 박주민이 내다본 전망